[SEN투자전략]코스피, 숨고르기 장세 전망…“제약·바이오 차익실현 물량 주의”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간밤 상승 출발한 뉴욕 증시는 국채 금리 상승폭 확대와 기술주 중심의 매물 출회가 이뤄지며 하락 전환했다. 이중 최근 상승세가 빠르게 이뤄진 종목과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하락 폭이 컸다.
오늘 국내 증시는 상승 폭이 확대되던 일부 기술주가 부진한 모습을 보인 데 영향을 받아, 전일 급등세를 보인 업종의 차익실현 물량 출회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2.86포인트(p)(-0.04%) 내린 3만6,087.45p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전장 대비 0.05p(-0.001%) 하락한 4,682.80p를 기록했다. 나스닥 지수는 7.11p(-0.04%) 내린 1만5,853.85p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미국 국채 금리 상승이 기술주의 매물 출회를 야기했는데,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1.58%대에서 하루 사이에 1.63%까지 높아졌다.
또한, 외환시장에서는 지난 인플레이션 쇼크가 유발한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통화 우려를 소화하지 못하자 달러도 다시금 강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업계는 오늘(16일) 공급난 완화 기대감이 선반영됨에 따라, 미중 정상회담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등의 대외 이슈에 주목하며 성장·대형주를 중심으로 관망하는 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전일 엔비디아, 테슬라 등의 주가가 1% 넘게 빠지는 등 최근 상승세가 빠르게 전개된 종목의 하락세가 돋보였다”며 “지난주 후반 이후 국내 증시도 상승 폭이 컸던 점을 감안해 기술주 차익 실현 욕구가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연구원은 “더불어, 메타버스 관련 종목군의 경우 일부 종목이 상승세에서 이탈한 점을 감안해 국내도 관련 종목들의 변화가 예상된다”며 “코스피는 글로벌 이슈를 관망하며 0.3% 내외의 하락 출발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 10일 미국, 중국의 인플레이션 쇼크로 공급난 우려가 재차 증폭된 바 있다”며 “다만 지속성은 길지 않을 것이란 점에 주목하여 인플레이션 쇼크가 소화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일 발표 예정인 소매판매, 산업생산이 예상보다 호조세를 보인다면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는 제한될 것”이라며 “국내 증시는 대외 이벤트 대기심리 속 전 거래일 동반 급등세를 보인 제약, 바이오주들의 단기 차익실현 물량을 소화하는 등 숨고르기 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조언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은행권, 아시아 넘어 유럽으로…글로벌 사업 확대 박차
- 부실 코스닥社, 주주배정 증자 잇따라…'개미 무덤' 될라
- 새내기 조선株 두 곳, 상장 한달 안팎 나란히 '공모가 상회'
- '가교보험사' 예별손보 출범…계약이전·매각 동시 추진
- 10대 증권사 '해외주식 수수료 수익' 1조원 육박…전년비 60%↑
- 증권사, 상반기 해외주식 수수료 1조 육박
- 은행 부실채권 규모 고공행진 지속…NPL 시장 활황
- 카카오페이, 보험 적자·오버행 리스크 ‘이중고’
- IBK기업은행, 소상공인 위기극복 지원…7.5조원 규모 특별지원
- 티로보틱스, 북미향 AMR 추가 수주…스마트팩토리 전환 본격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과기정통부, 'R&D 예산 삭감 진상조사' 위한 TF 구성…운영 착수
- 2올해 추석 약 20일 늦어…"성수기 사과·배 출하량 증가"
- 3롯데유통군-네이버, 'AI·쇼핑·마케팅·ESG' 4개 분야서 협력
- 4롯데마트, '자원순환의 날' 맞아 업사이클링 시설물 대안학교에 기부
- 5LG그룹, 최대 과학·문화 융합행사 '스파크 2025' 8일 개최
- 6"가을 하늘 공활한데"…항공 3사, 가을 여행 특가 눈길
- 7부실 코스닥社, 주주배정 증자 잇따라…'개미 무덤' 될라
- 88월 글로벌 선박 발주 65% 감소…한국 수주점유율 23%
- 9은행권, 아시아 넘어 유럽으로…글로벌 사업 확대 박차
- 10내주 3520가구 분양…"공급 대책 앞두고 관망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