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테크, 오미크론에 더 강한 사(死)백신 부각...코비박 백신 리액터 추가 공급 추진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새 변이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긴장시키고 있는가운데 디에이테크놀로지(이하 디에이테크)가 델타 및 변이 바이러스에 강한 코비박(CoviVac) 백신 생산에 힘을 보탠다.
29일 디에이테크는 러시아 코비박 백신의 국내 생산 본격화를 위한 바이오리액터(세포배양기) 공급 확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디에이테크는 러시아 파마바이오텍(PBT) 관계자들을 만나 백신 생산설비 확대에 따른 추가 리액터 공급 최종 협의를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이를 통해 디에이테크는 연간 3억 도스(1도스는 1회 접종분) 백신원액 생산을 위한 리액터를 공급할 전망이다.
또, 디에이테크와 PBT는 리액터 추가 설치와 더불어 추가 공급 및 생산에 필요한 코비박 백신원료 배지(세포주의 먹이) 및 충진재 공급 논의도 진행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코비박 세계 생산·유통 권한을 가진 PBT 콘스탄틴 본다렌코 회장과 실무진이 28일 방한했다. 본다렌코 회장 일행은 내달 3일까지 한국에 머무르며 코비박 기술 이전과 국내 생산 일정 등에 대한 협의를 최종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PBT는 엠피코퍼레이션(MPC)의 러시아 파트너사인 City Project Management(CPM)과 추마코프연구소가 지난 7월 설립한 러시아 합작법인이다. PBT는 지난 8월 추마코프연구소로부터 코비박의 전 세계 유통 및 생산 권한 (IP)을 이전 받았다. PBT는 이번 방한을 통해 코비박 국내 생산을 위한 모든 사전 작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12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다.
특히, 신종 오미크론 변이로 전세계가 백신 수급 비상사태에 돌입한 가운데 디에이테크는 코비박 백신 3억 도스 분량을 넘어 추가 리액터 공급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한다. ▲코로나19 백신인 ‘코비박’의 기존 수요 ▲델타 균주 등 변이바이러스에 강한 ‘코비박 모노(CoviVac-mono)’ ▲세계 최초의 코로나19 및 변이 바이러스, 감기, 독감의 통합 백신인 ‘코비박 콤비(CoviVac-Combi)’ 등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 국영통신 보도에 따르면 코비박은 최근 10월 러시아 연방군대 부스터샷으로 본격 사용 중이며, 변이 바이러스 및 모든 독감에 대한 통합 백신인 코비박 콤비의 출시가 임박했다. 이미 동남아, 인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중동, 이집트, 남미 등 구매의향을 전달 받은 상황으로 코비박 백신의 수요는 빠르게 확대 되는 추세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8월 MPC와 연간 1억 도스(1도스는 1회 접종분)의 코비박 백신 원액생산(DS)이 가능한 2,000리터 규모 리액터 공급 계약을 체결해 입고 및 설치 업무를 추진중”이라며 “이번 PBT 경영진 방한을 통한 협의에서 지금의 3배 가량인 3억 도스의 리액터 공급 논의를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비박 콤비는 델타 등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능을 세계적으로 검증 받은바 있으며 새변이 ‘오미크론’ 바이러스 역시 추적연구를 통해 코비박 백신의 효과 검증에 빠르게 대응할 예정”이라며 “코비박의 세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리액터 공급과 배지 및 충진재 공급 등 협업을 확대해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코리아리레이팅 펀드’ 모집액 100억원 돌파
- BNK부산은행, ‘3무(無) 희망잇기 마이너스 대출’ 출시
- 하나카드, 'MG+ S' 카드 출시…"트렌디한 소비를 한장에"
- HMM, 자사주 매입·소각 기대 유효…투자의견·목표가↑-iM
- 삼성증권, 신규·휴면고객 대상 미국주식 수수료 혜택 제공
- NH농협은행, 6억달러 글로벌 농업지원 소셜본드 발행
- IBK기업은행 감사자문단 출범…외부 전문가 6명 위촉
- KG이니시스, 스테이블코인 수혜 기대…목표가↑-신한
- 케이뱅크, 시니어 고객 전용 콜센터 운영
- 농협銀·LIG넥스원 1조5000억원 규모 금융협력 업무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위믹스 유통량 조작 논란' 장현국 전 위메이드 대표 1심 무죄
- 2진도군, 전남 10대 브랜드 쌀 ‘보배진미쌀’ 품질 유지 위한 농가 교육
- 3남원시, 청년·신혼부부 위한 만원주택 '피움하우스' 입주자 모집
- 4남원시의회, '쌀 가격 안정·지원 조례' 통과…농업인 소득보장 힘써
- 5최한주 장수군의원, 인구소멸지역 지역화폐 사용처 확대 '촉구'
- 6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코리아리레이팅 펀드’ 모집액 100억원 돌파
- 7암 예측부터 희귀질환 진단까지…세계 최대 규모 유전자 기능 해석
- 8김철우 보성군수, 폭염 대비 문덕면 실내게이트볼장 방문…민생현장점검
- 9SK키파운드리, LB세미콘 '맞손'…"다이렉트 RDL 공동 개발"
- 10인천 서구, ‘신현동 회화나무길’ 명예도로명 지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