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적정인구 유지 위해 '안간힘'
2021년 한해 결혼·출산·전입·귀농귀촌·교육 등 다양한 분야 인구증대시책 추진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고령화 등으로 농촌 인구가 갈수록 급감함에 따라 하동군이 적정인구 유지를 위해 2021년 한해 결혼, 출산, 전입, 귀농·귀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인구증대시책을 추진하며 온 힘을 쏟았다.
먼저 결혼·출산 장려 분야에는 결혼장려금 500만원은 3년간 분할 지급, 출산장려금은 첫째아 440만원·둘째아 1100만원·셋째아 1700만원·넷째아 이상 3000만원 지급, 셋째아 이상 영유아 양육수당은 월 10만원 지급, 둘째아 이상 다둥이 안전보험 가입 등이 지원된다.
전입 장려 분야에는 1인 전입자 지원금이 신설됐다. 전입 장려금은 전입일 기준으로 2년 이상 다른 시·군·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전입 신고해 3개월 이상 하동군에 거주하는 사람에게 지급된다.
구체적으로 1인 10만원, 2인 30만원, 3인 50만원, 4인 이상 70만원, 기업체근로자 전입지원금 30만원, 전입군인 휴가비 30만원 등으로 지급된다.
귀농·귀촌 분야에는 귀농 2년 내 가족 1명 이상과 함께 이주하고 영농종사 기간 3개월 이상 인자에게 영농정착보조금 100만원, 귀농인 주택수리비 최대 500만원이 지원된다.
교육지원 분야로는 부모와 전입해 군내 중·고등학교에 재학하는 중학생 30만원, 고등학생 50만원이 지원되며, 3자녀 이상 가구 장학금(중·고)은 3자녀 50만원, 4자녀 80만원, 5자녀 이상 100만원이 지원된다.
군은 지난 3월 적정인구 유지를 위한 인구증대추진 TF팀 회의를 개최해 2021년 인구증대 추진 사업 관련 담당과 함께 모든 세대의 삶의 질 개선으로 인구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사업정책 추진을 논의했다.
여기에 발맞춰 5월 행정안전부 주관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에 응모해 특별교부세 5억원을 확보하고 총 10억원의 예산으로 ‘징검다리 하동청년센터’ 조성과 ‘인공지능( AI) 미혼남녀 연계 플랫폼’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인공지능(AI) 미혼남녀 연계 플랫폼은 지난 6월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안건으로 상정돼 남중권의 인적 인프라를 이용해 포맷을 확장하기로 했다.
지난달에도 인구증대추진위원회를 열어 10월 지정된 인구감소지역을 극복하기 위해 지급될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용 방안과 하동군의 인구정책 전반에 대해 민관이 소통하는 장을 마련했다.
하동의 인구는 자연증가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고 있으며 사망이 출생의 5배, 인구 5만명 붕괴를 넘어서 4만명선 붕괴도 2∼3년 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됐다. 교육인프라, 일자리를 위한 인구 전출 또한 인구 감소의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2022년부터 10년간의 하동군 맞춤형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키로 했다.
2022년에는 인구감소지역 지정에 따른 인구활력사업 적극 발굴, 청년센터 완공을 통한 청년의 소통 공간 조성, 인공지능(AI) 연계 플랫폼 개발을 통한 결혼 및 출산 장려를 주요 정책 방향으로 설정했다.
또한 출산장려 및 전입세대 지원사업, 군민인식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인구교육, 내 직장 내 주소 갖기 동참 운동, 수요자 중심의 인구시책 발굴 등을 추진하며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인구유입 시책을 펼치고 있다./dandibodo@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이천시, '2025첨단방산드론 페스티벌' 개최
- 인천교육청, 장애학생 예술인재 무대로 시민과 만나다
- 인천 강화군, 섬 어르신 여객선 운임 부담 해소
- 경상원, 전통시장·골목상권 매니저 역량강화 교육 마무리
- 인천시의회 신충식 의원 “체육회 재정 불안, 시민 건강권 위협”
- 경주시, 사상 최대 2조 1천억 내년도 예산안 편성…서민경제·포스트 APEC 집중 투자
- 서라벌문화회관 외벽 밝힌 야간조명…‘밤이 아름다운 경주’ 완성
- 경주 SMR국가산업단지, ‘대한민국 100대 지역투자유망사업’ 선정
- 경주시, “핵융합 연구시설, 원자력 인프라·지질 안정성 기반에 최적지”
- 경주시립신라고취대, 제8회 정기연주회 ‘찬기파랑가’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천시, '2025첨단방산드론 페스티벌' 개최
- 2인천교육청, 장애학생 예술인재 무대로 시민과 만나다
- 3인천 강화군, 섬 어르신 여객선 운임 부담 해소
- 4경상원, 전통시장·골목상권 매니저 역량강화 교육 마무리
- 5인천시의회 신충식 의원 “체육회 재정 불안, 시민 건강권 위협”
- 6나우비긴 스마트 경로당 "소통 프로그램으로 고령층 고립 완화"
- 7하나은행, 오프라인 마이데이터ㆍ오픈뱅킹 서비스 시행
- 8우리아메리카은행, 美 텍사스 오스틴지점 개점
- 9SC제일은행,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 개설
- 10민병덕 민주당 의원 "김병주 MBK 회장, 무책임 넘어 국민 조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