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블랙데이 짜장라면, 40대가 가장 많이 찾아"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솔로들의 날인 '블랙데이'에 불혹을 넘긴 40대가 짜장라면을 가장 많이 찾는것으로 나타났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지난해 블랙데이 짜장라면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40대는 32.5%로 10대 8.8%, 20대 26.1%, 30대 19.8%, 50대 8.7%, 60대 이상 4.1%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블랙데이는 주로 연인들끼리 선물을 주고 받는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선물을 받지 못한 솔로들이 짜장면을 먹으며 마음을 달래는 데서 유래한 기념일이다. 편의점 주요 소비층인 2030세대 보다 40대가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은 이례적인 현상이다.
평소 40대가 짜장라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1분기 기준 22.8%으로 20대 29.2%, 30대 25.3% 보다 낮았으나 블랙데이 때는 9.7% 포인트나 오르며 다른 세대들에 비해 유독 높은 수요를 보였다.
연인들의 기념일인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의 행사 상품의 매출 구성비는 20대와 30대가 각각 28.9%, 36.5%로 40대 24.1% 보다 높은 반면, 솔로들의 기념일인 블랙데이 때는 이와는 정반대의 매출 동향을 띄는 것이 특이점이다.
이는 최근 중년 솔로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사회적 현상과 연관성이 높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40대 미혼 인구의 비중은 5년 전 13.6%에서 4.3%포인트 증가한 17.9%를 기록했다.
특히 블랙데이는 2000년대 초반 알려지기 시작해 MZ세대 보다는 지금의 40대들에게 더 익숙한 기념일인데다, 결혼적령기를 넘긴 40대 싱글들이 해당 기념일을 통해 스스로 위로하고 응원하는 심리가 더 강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BGF리테일 빅데이터팀은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점포 매출 향상을 위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CU는 오는 블랙데이를 겨냥해 이달 11일부터 일주일간 짜장 및 볶음 컵라면을 할인 판매하는 블랙위크를 긴급 편성하고 알뜰 구매 프로모션에 나선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솔로들의 기념일인 블랙데이에 트렌드에 민감한 2030세대가 아닌 중년의 40대 구매 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는 현상”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마케팅을 선보이기 위해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dalove@seda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국민연금 등 주주들 지지 이어져…가처분은 넘어야할 산
- 설 앞두고 배추·무 가격 급등…정부, 유통실태 점검 나선다
- ‘최장 9일’ 설연휴, 환율부담에 국내여행 증가세
- 작년 네이버 연매출 10조원 이상 '역대 최고치' 전망
- "정치적 혼란 길어지면 한국 경제 성장률 1%대 고착"
- 尹 대통령 지지자 서울서부지법 난입 사태 40여건 부상 신고 접수…경찰관 5명 중상
- SKT, 설 전 파트너사에 1,230억원 대금 조기 지급
- 경찰청 "일부 尹 지지자 서부지법 폭력난동, 엄정 대응"
- 경찰, 尹 구속영장 발부한 차은경 서부지법 부장판사 신변 보호
- 정·재계 인사들, 트럼프 취임식 참석 위해 방미길 올라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광주비상행동 “정치모리배 내란 잔당 척결” 촉구 성명
- 2고려아연 집중투표제 ,국민연금 등 주주들 지지 이어져…가처분은 넘어야할 산
- 3광주 119, 설연휴 응급상황‧병원·약국 안내 서비스 강화한다
- 4강원특별자치도, 설맞이 전통시장 소비촉진 캠페인 대대적 추진
- 5IWPG 원주지부, ‘세대 초월’ 평화 메시지 나눠
- 6강원특별자치도, 2025년 폐광지역 창업 활성화 지원사업 모집
- 7설 앞두고 배추·무 가격 급등…정부, 유통실태 점검 나선다
- 8‘최장 9일’ 설연휴, 환율부담에 국내여행 증가세
- 9작년 네이버 연매출 10조원 이상 '역대 최고치' 전망
- 10"정치적 혼란 길어지면 한국 경제 성장률 1%대 고착"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