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새정부 주택공급 확대 위한 민·공 협력 과제' 세미나 개최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22일 새정부의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민간과 공공의 협력 과제를 논의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새정부의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민간·공공 협력 과제'를 주제로한 정책세미나는 지난 22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새정부 출범에 따라 '5년간 250만호 주택공급' 정책의 실천과제 발굴과 민간과 공공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LH 토지주택연구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한국주거복지포럼이 공동 개최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새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정책과 유럽 사례를 비교하고 이와 관련한 시사점을 발표했다.
허 연구실장은 "영국과 독일도 주택가격 급등에 따른 사회 문제를 겪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택공급 물량을 기존 대비 확대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며 "두 국가 모두 공급 목표치를 발표하고 주택 공급 기간 단축, 공급 주체 다양화, 건축 규정 재정비 및 건설 표준화를 통한 건축비 절감 등 시스템 개선과 산업 선진화를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주택공급 정책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이태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정비사업 추진방향과 민간·공공의 협력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급속한 도시화를 겪은 우리나라는 아직 물리적 환경이 매우 열악한 곳이 많고, 직주근접에 대한 선호가 높아 정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부동산 시장이 양호한 시기나 사업성이 확보되는 지역에서만 정비사업 추진이 가능한 현재 방식은 한계가 있다"면서 "현재처럼 소극적인 인허가 위주의 공공개입 방식을 넘어, 더욱 적극적인 공공 지원과 민간과 공공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권혁삼 LH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은 역세권주거와 소규모정비를 중심으로 민간·공공 협력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권 연구위원은 "수요가 많은 도심 내에 양질의 신규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대규모 주택공급뿐 아니라 민간과 공공 협력을 통한 단기간 소규모 주택공급도 필요하다"며 "미개발된 역세권이나 저층주거지에서 다양한 규제 완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새롭게 공급될 역세권 첫집은 공공이 토지를 소유하면서 주택만 실수요자에게 분양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도심 내에서 저렴한 주택을 속도감 있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도심 내 사업부지 확보가 어려우므로 민간과 공공의 역할분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종합토론은 박환용 한국주거복지포럼 상임대표를 좌장으로, 김대희 도시건축이음 대표, 남영우 나사렛대학교 국제금융부동산학과 교수, 안장원 중앙일보 선임기자, 지규현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지털도시공학과 교수, 진미윤 LH 토지주택연구원 정책지원단장이 참석했다.
진미윤 LH 정책지원단장은 "새정부의 주택공급 확대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민간과 공공이 함께 모여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안정적인 주택공급을 통해 국민 주거의 안정성과 주거수준을 높여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 비즈] 무더위에 갈라진 입맛…'강렬'하거나 '건강'하거나
- K방산, 역대급 실적에…“배당이냐 R&D 투자냐”
- 배민 ‘비트로지’·쿠팡 ‘쇼핑’…퀵커머스 경쟁 본격화
- 노란봉투법 통과 전인데…하청노조 타깃 된 대기업
- “SDV·AI가 핵심”…정의선 한 마디에 ‘현대오토에버’ 주목
- ‘삼성 VS 대우’ 5년만 리턴매치…개포우성7차 D-1
- 이재용, 빌 게이츠 회동…글로벌 사회공헌 협력 방안 논의
- 한국수력원자력, IBK기업은행과 ʻK-원전 희망드림론ʼ 업무협약
- 경총,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에..."투자 확대·일자리 창출 노력할 것"
- SK 최태원, 빌 게이츠 만나…소형모듈원전·백신 사업 협력 강화키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
- 2구리시, ‘AI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양성 과정’ 수료식 개최
- 3장수군-덕유산국립공원, 산악 관광 혁신 나선다
- 4강천산·장류체험관 찾은 일본 선수단, 순창 매력에 흠뻑
- 5국내 최초 치즈의 고향, 임실치즈마을 '2025 농촌여행 스타마을' 선정
- 6남원시의회, 맞춤형 폭력예방교육으로 안전·평등 공직문화 선도
- 7고창 '수광쌀' 미국 몽골 식탁에 오른다…첫 해외 수출 성과
- 8부산시 '들락날락 영어랑 놀자' 성과 발표회 'SHOW&TELL' 열려
- 9무더위에 갈라진 입맛…'강렬'하거나 '건강'하거나
- 10미래에셋생명, 호실적 힘입어 주주환원 강화 나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