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T CEO "AI 시대 고객 관계의 중심에 설 것"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유영상 SKT CEO가 한국경영과학회 개최하는 춘계학술대회 기조연설자로 나서 AI시대 SKT 지향점을 소개했다.
SK텔레콤이 사단법인 한국경영과학회과 지난 2일 개최한 ‘2022년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SK텔레콤의 AI 전환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1976년 설립된 한국경영과학회는 경영과학 관련 학문연구 및 국제교류 등을 담당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학회로, 학계 교수와 연구자, 산업계 관계자 등 4,500여명이 회원으로 참석하고 있다.
유영상 CEO는 이날 ‘SKT의 AI Transformation’이라는 주제로, AI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상과 함께 SKT의 비즈니스 전략 및 지향점에 대해 발표했다.
유 CEO는 특히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업의 본질’을 되찾는 AI 대전환이 SKT의 지향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SKT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네트워크를 진화시켜 모바일 시대를 열었지만, 시대의 중심에 서진 못 했다”며 “네트워크 진화과정에서 축적한 보유 역량을 지렛대 삼아 AI 시대 고객 관계의 중심에 서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SKT의 보유 역량에 대해 "4,000만 유무선 가입자를 통해 12페타 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축적했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SKT 패밀리사 전체를 통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SKT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언어 AI 및 음성인식 기술 등도 SKT가 AI 시대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량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CEO는 이날 ▲유무선 통신 ▲미디어 ▲Enterprise ▲AIVERSE ▲Connected Intelligence의 5대 사업군을 통한 SKT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최근 베타서비스로 런칭한 ‘A.(에이닷)’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AI 시대에 고객에게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SKT만의 차별적인 시도에 대해 강조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유 CEO는 산업계와 학계 간의 협력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것을 다짐했다.
그는 “다가오는 AI시대에는 학교와 비즈니스 현장의 구분이 갈수록 약해질 것”이라며 “오늘을 계기로 산학연계를 넘어 산학일체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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