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산업부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공모 선정 ... 국비 54억 3,000만 원 확보
풍력 연계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1톤/일 청정수소 생산 가능
청정수소생산기지 선제적 확충으로 그린수소 생태계 조성 선도 역할기대

[서울경제TV 강원=강원순 기자] 강원도는 한국가스기술공사, 한화솔루션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54억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평창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3년간 총 121억(국비 54.3억, 민자 50.7억, 도 현물 16억)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대관령면 횡계리 일원에 풍력 발전 연계 수전해 기술을 활용하여 그린수소(1톤/일)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주관은 한국가스기술공사로 연도별 수소 수요처 확보방안 수립 및 사업의 전반적인 관리·운영을 총괄 하고 한화솔루션은 전력·수전해 설비구축 및 준공 후 실증단지의 시운전을 담당하게 된다.
강원도는 풍력에서 발생되는 전기를 5년 간 현물로 제공해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현재 수전해 설비는 초기투자비용이 높고 이미 만들어진 전기를 전기분해해 수소로 전환함에 따라 다소 가격경쟁력에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한화는 투자한 시설에 대해서는 강원도에 기부채납 하므로 투자비 회수는 포함되지 않는다.
다만 향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정수소 인센티브 제도가 도입되면 CO2가 많이 배출되는 개질수소 생산시설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5년 수소생산기지가 준공되면 도내 속초, 삼척 생산기지에 이어 세 번째로 구축되는 수소 생산시설이 된다.
현재 고유가로 수소생산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각지에서 수소충전소 수소 부족사태가 벌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수소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자체 생산시설 확보로 도내 수소 운송비용의 절감 및 수소 수요량 증가에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본 사업을 통해 자체 청정한 수소 생산 및 공급기반이 마련돼 전국적으로 부족한 수소 공급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전해 설비의 국산화 초석 마련 및 정부지원 바탕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한국형 그린수소 생산시설의 표준모델을 도출하게 될 것" 이라고 밝혔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5⋅18 전야제 이모저모 "'시민과 함께 하는 행사"
- 5⋅18 광주 몰려드는 정치권⋅⋅⋅호남민심 잡기‘총력’
- [사진] 제45주년 5⋅18민주항쟁 전야제⋅⋅⋅'시민중심 행사'
- 윤석열, 국민의힘 탈당…"김문수에 힘 모아달라"
- 이재명, 광주·전남 유세…5·18 전야제 참석
- 국민의힘, '안전 공약' 발표…“촉법소년 기준 하향·강력범죄 하한 상향”
- [심우일의 인생한편] 정의의 얼굴을 한 권력, 그 민낯을 향해
- [문화 4人4色 | 유기준] 웃는 토끼, 그리고 송지호 작가의 행복한 그림
- 기아 광주공장, 40대 노동자 끼임사고 사망
- iM금융그룹, 창립 14주년 및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1주년 기념식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5⋅18 전야제 이모저모 "'시민과 함께 하는 행사"
- 25⋅18 광주 몰려드는 정치권⋅⋅⋅호남민심 잡기‘총력’
- 3제45주년 5⋅18민주항쟁 전야제⋅⋅⋅'시민중심 행사'
- 4무디스, 美 신용등급 'Aaa'→'Aa1'로 하향
- 5이미경 CJ부회장, 美 USC 졸업식 연설…“겸손·회복력·자비심 가져야”
- 6닛산차, 日 2곳·해외 5곳서 공장 폐쇄 논의 중
- 7"오픈AI, UAE에 세계 최대급 데이터 센터 구축 지원 예정"
- 8에어서울, 돗토리현과 '2025 트래블 쇼' 참가
- 9한국마사회, 국민권익위와 청렴 윤리경영 합동 교육 개최
- 10더벤티, 5월 전국 단위 창업 설명회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