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국민통합위원회 경북 지역간담회 개최

전국 입력 2022-11-15 14:56:26 수정 2022-11-15 14:56:26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한길 위원장, 경북에서 첫 지역순회 간담회 열어
이철우 도지사, 국민통합은 우리 사회의 과업이자 시대정신
국민통합위원회, 경북에서 통합의 첫 발 내딛다

{사진=경상묵도}

[안동=김정희기자] 경상북도는 15일 도청 화백당에서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경북도의회와 함께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국민통합위원회 경북 지역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지역간담회는 국민통합위원회-경북도-경북도의회 간 사회갈등 치유와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식과 이주배경인 정책간담회, 경북독립운동기념관 방문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먼저, 업무협약식에는 이철우 도지사,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배한철 도의회 의장, 김민전 정치지역 분과위원장, 이현출 정치지역 분과위원, 이자스민 사회문화 분과위원, 임재훈 사회문화 분과위원 등 국민통합위원회 및 도 관계자 18명이 참석했다.

 

이들 세 기관은 협약을 통해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 추진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조례규칙 제정 등 입법 지원 국민통합 공감대 형성, 문화 확산 및 교육·조사·연구 중앙과 지방 간, 지역 시민사회와 공공부문 간 소통 활성화 지역협의회 구성·설치 및 운영을 위한 협조 지역 간 연계·교류 프로그램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국가를 만들어 가도록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정책의 우선 과제로 삼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 보호를 위해서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화랑과 선비정신으로 대표되는 역사와 전통의 고장인 경북이 국민통합에 앞장 서준다면 갈등과 분열을 넘어 다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일본, 베트남, 캄보디아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다문화 이주배경인 8명과 경북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장흔성 센터장이 참석한 다문화정책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경북의 우수 정책사례 발표와 다문화 이주여성들이 우리나라 국민으로 정착하는 과정에서 겪는 경험과 소회를 밝히고 다문화 가정 관련 정책 대안 등을 자유롭게 토론했다.

 

끝으로 국민통합위원회는 국민통합의 주요 가치이자 12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애국보훈의 독립운동정신 계승을 위한 경북독립기념관을 방문했다.

 

위원회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이 새겨진 추모비 참배하고 독립운동유공자 후손들과 만나 존경과 경의를 표했다.

 

한편, 국민통합위원회는 우리 사회에 내재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위한 정책 및 사업 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첫 번째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지난 616일 김한길 위원장을 임명하고 727일 기획, 정치지역, 경제계층, 사회문화 등 총 4개 분과 전문가 민간위원 24명을 대통령이 직접 위촉하고 출범식을 가졌다.

 

국민통합을 위한 기본방향국가전략 수립 등에 관한 대통령 자문 기구 문제해결형 위원회로 차별화를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와 국민통합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지역간담회를 지속해서 운영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국민통합은 단순 갈등상황 치유 이상의 가치를 가진 우리 사회의 도약을 위한 과업이자 반드시 이뤄야하는 시대정신이다중앙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국민 모두가 공존의 가치를 발굴하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시도지사협의회장, 경북도지사로서 가장 먼저 현장에서 함께하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95518050@hanmail.net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