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證 “카카오, 카카오톡 개편 이제 시작”

[서울경제TV=최민정기자] KB증권은 15일 카카오에 대해 “카카오톡 개편은 이제 시작”이라고 전했다. 다만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따로 제시하진 않았다.
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카카오는 지난 12월 7일 카카오톡의 프로필에 공감 스티커 기능을 추가했다”며 “공감 스티커 기능을 통해 카카오톡 프로필을 찾는 트래픽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카카오톡의 5개 탭 (친구탭, 채팅탭, 뷰탭, 쇼핑탭, 더보기탭) 중 가장 많은 트래픽을 보유한 탭은 채팅탭으로 매일 4,200만명의 이용자가 채팅탭을 방문한다”며 “카카오톡 프로필 개편 이후 친구탭을 방문하는 트래픽이 증가하고, 체류 시간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분석했다.
이선화 연구원은 “카카오톡은 메신저앱 시장 침투율이 92%에 달하지만,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점유율은 15%,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5% 수준에 그친다”며 “카카오는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플랫폼을 사용하는 트래픽 대비 수익화 시점을 미뤄왔던 것”이라고 전했다.
이 연구원은 “좌우 스크롤을 세로 방식으로 변경해, 프로필 지면을 확대하고, 콘텐츠 저작이 가능한 AI 화가 기능 ‘칼로’를 도입하여 프로필의 SNS화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프로필이 숏폼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이용자 간 소통이 활성화되고, 플랫폼 내 체류 시간이 길어지면서 광고 단가의 상승이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콘텐츠 중간에 광고 콘텐츠를 삽입, 인벤토리 확대도 도모할 수 있다”며 “이에 2023년 톡비즈 내 광고 부문의 매출액 성장률은 32.5%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choimj@sedia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IPO 삼수' 케이뱅크, 관문 더 높아졌다
- 업비트, APEC 간다…"韓 블록체인 세계로"
- 코스피 사상 첫 3800 돌파…개미는 하락에 베팅
- 비에이치아이, 올해 신규 누적 수주 1조5000억원 돌파
- 지니언스, 중동 ICT 전시회 '자이텍스 두바이 2025' 성료
- 코스피, 장중 3800 돌파…또 사상 최고치 경신
- 키움운용, 'KIWOOM 미국대형주500월간목표헤지액티브 ETF' 21일 상장
- 우리은행, ‘삼성월렛 머니·포인트’ 연계 고금리 금융상품 출시
- 한화투자증권, ‘한국대표주 VA랩’ 누적 판매액 1000억 원 돌파
- 케이뱅크, 사내 AI 프롬프톤 대회 'K/THON 25'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주철현 의원 "임업 세제, 농업보다 불합리…이재명 정부 임기 내 개선 시급"
- 2포항시의회 김일만 의장, 지방자치대학 수강생 대상 특강 실시
- 3김천교육지원청, 교사관찰추천제 적용 통한 재능 있는 영재 발굴
- 4포항시, ‘스타점포 육성 및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 5포항시 , ‘다시, 육거리 RE:CROSSING’ 포항 중앙상가 재활성화 프로젝트 열린다
- 6'2025 김천김밥축제' 지난해와 뭐가 달라졌나?
- 7제29회 왕평가요제, 성황리에 마무리
- 8영천시, 가을 축제 8만2천명 방문 ‘성황’
- 9영천시의회, 제248회 임시회 개회
- 10경주시립신라고취대, APEC 성공 기원 특별공연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