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제주특별자치도 선진 사례 접목

전국 입력 2023-02-02 08:16:51 수정 2023-02-02 08:16:51 강원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의회와 집행부 간 상호 협력·역할 및 JDC 사례 공유 등

원강수 원주시장 및 원주시의원 일행 등은 지난 1일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자문단 등벤치마킹 참가자들은 지난 1일 견학 1일 차 첫 일정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의회와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JDC)를 방문했다.[사진=원주시]

[원주=강원순 기자]강원도 원강수 원주시장을 비롯해 원주시의원,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자문단 등벤치마킹 참가자들은 지난 1일 견학 1일 차 첫 일정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의회와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JDC)를 방문했다고 2일 밝혔다.  


먼저, 제주특별자치도 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및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행정국장 등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의회와 집행부 간의 상호 협력·교류·역할 등에 대한 고견을 듣고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강철남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시군의 자치권을 유지한 채로 특별자치도로 출범하는 강원도를 관심 있게 보고 있다.”라며, 강원특별자치도는 각 시군의 특례 반영 요구사항을 균형 있게 조율하고 이를 어떻게 보완하고 발전시킬 것인지가 가장 큰 핵심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원 시장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서는 원주시와 원주시의회와의 상호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사례를 벤치마킹해 각종 지원 특례에 대한 정책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회와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를 방문, 양영철 이사장을 면담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국토교통부 산하 국가 공기업으로 제주 국제자유도시 조성 전담 기구로 설립된 기관이다.


이 자리에서는 관광, 교육, 의료, 첨단과학 분야 등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사업 성과와 그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등에 대해 공유했다.


또, 이를 토대로 원주시에 접목할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오늘 방문을 통해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범을 기대하고 바라봐주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라며, “제주도의 사례를 참고해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 원주시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늘은 2일 차로 강창민 제주연구원의 ‘제주특별자치도의 경험과 과제’를 주제로 한 특강을 듣고, 제주영어교육도시 및 헬스케어타운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강원순 기자

k10@sead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