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올해 뷰티 트렌드는 '간식처럼 안티에이징'"

경제·산업 입력 2023-02-09 11:11:35 수정 2023-02-09 11:11:35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023 화해 뷰티 트렌드 목록 이미지. [사진=화해]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버드뷰가 운영하는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는 사용자 데이터로 살펴보는 '2023 화해 뷰티 트렌드'를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화해는 지난주 브랜드사 대상으로 뷰티 트렌드 웨비나를 개최한데 이어, 올해 뷰티 업계 주요 전망을 담은 2023년 뷰티 트렌드를 공개했다. 


이번 주요 트렌드는 국내외 시장 변화와 화해 사용자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뷰티 업계 내 새로운 움직임과 소비자 인사이트를 세 가지 주제로 정리했다.


화해가 제시한 올해 뷰티 트렌드는 의식있고 지속 가능한 소비, 색조 메이크업의 부흥, 간식처럼 안티에이징이다.


먼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가치 소비 양상이 지속되면서 올해도 뷰티 업계에는 의식 있는 화장품 소비인 '어웨어 뷰티'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화해가 제시한 어웨어 뷰티에는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성분 배제, 동물성 원료 및 동물실험 배제, 친환경 포장 등의 클린 뷰티, 비건 뷰티까지 포함한다.


실제 지난 한 해 동안 화해 앱 내 비건, 환경 관련 키워드 검색량은 전년 대비 3.6배나 증가했다. 관련해 2022년 연령대별 검색 추이를 살펴보면 10대(260%), 20대(177%), 30대(151%), 40대(140%) 모두 증가세를 보였고, 이는 어웨어 뷰티에 대한 관심사가 모든 연령과 성별로 확대됐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색조 메이크업의 부흥'도 주요 트렌드로 떠올랐다. 화해 데이터팀 분석에 따르면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이슈와 맞물려 작년 말 화해 앱 내 전체 카테고리에서 아이섀도, 립, 베이스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 비중은 전년 동기간 대비 모두 5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사용자 피부톤에 맞는 색조 메이크업 발색 사진만 빠르게 모아볼 수 있는 화해 '간편 발색보기' 기능도 출시 두 달 만에 사용자가 4배 이상 증가하면서 색조 화장품이 부흥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바쁜 현대인들이 짧은 틈을 내서 가볍게 찾는 간식처럼 안티에이징, 셀프케어를 하는 '스낵 안티에이징'도 2023년을 관통할 주요 트렌드로 선정됐다. 


지난해 화해 사용자들이 앱 내 '성분 즐겨찾기' 기능을 통해 가장 많이 검색한 성분으로 항산화 기능이 있는 비타민C,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레티놀이 상위에 올랐고, 관련 기능성 신제품의 등장도 크게 늘었다.


이러한 기능성 제품의 인기와 함께 집에서 셀프케어가 가능한 새로운 폼팩터의 등장도 눈여겨볼 만하다. 제품 자체에 괄사 모양을 접목시킨 엠플브라운의 '괄사 비누', 별도의 소도구 없이 용기에 부착된 롤러로 쉽게 탄력 케어를 할 수 있는 시모먼트의 '브리 리프팅 롤러 크림'이 대표적이다.


이번 '2023 화해 뷰티 트렌드'는 화해 고객 1,000만 명의 2022년 화장품 탐색 및 구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2023년에도 지속될 뷰티 카테고리 전반의 인사이트를 담았다.


김경일 버드뷰 부대표는 "작년 말부터 엔데믹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화해 앱 내 색조 카테고리의 회복과 함께 스킨케어, 바디, 헤어 등 전 영역에 걸친 변화의 시그널을 포착할 수 있었다"며 "이번 트렌드 발표를 통해 소비자는 물론 뷰티 브랜드사도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더 나은 뷰티 라이프를 완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as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96easy@naver.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