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사장님 대출' 통해 총 1조5,000억원 공급

[서울경제TV=민세원기자] 토스뱅크가 비대면 개인사업자 대출인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을 통해 많은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을 품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출시 1주년을 맞은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은 개인사업자 대출 규모가 1조5,000억원으로, 이 가운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전체 대출 잔액의 49.8%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올 1월 공급 규모만 총 1,830억원으로, 개인사업자 대출을 운영 중인 전체 은행 가운데 4건 중 1건이 토스뱅크에서 이뤄졌다.
특히 전체 개인사업자 대출 가운데 49.8%는 ‘건전한 중저신용자’가 차지했다. 제1금융권에서 소외됐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포용한 결과, 저축은행·캐피탈사 등 제2, 제3 금융권에서의 이동도 두드러졌다는 것이 토스뱅크 측 설명이다.
실제로 10년간 소규모 영어학원을 운영 중인 A 고객은 제2금융권에서 사업자금 등 확보를 위해 1억7,000만 원의 대출을 받은 뒤 토스뱅크에서 5,000만원의 사업자금을 추가로 대출했다. 기존 대출 일부를 상환하면서, 보다 낮아진 금리로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신용점수도 155점 가량 상승했다.
빠른 처리도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의 장점으로 꼽힌다.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은 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평균 3분 이내에 이뤄진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60만 건의 대출 심사를 받아, 일평균 약 1,644건의 개인사업자 대출 상담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토스뱅크의 개인사업자 고객군을 분석한 결과 시중은행에서는 대출받기 어려웠던 고객들이 새롭게 기회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소득 증빙이 어려워, 제1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운수업 종사자를 비롯해, 창고업·광업·긱워커 등이 토스뱅크에선 고객(4.2%)이 됐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이 전체 고객의 3명 중 1명 꼴(32.4%)로 가장 많았다. 주로 온라인 사업장을 운영하는 이른바 ‘비대면 개인사업자’였다. 음식점(13.3%) 제조업(6.7%)이 그 뒤를 이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개인사업자의 영업 지속성과 소득 정기성에 주목한 덕분에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며, "토스뱅크 신용평가모형(TSS)은 고객들의 매출액이 크지 않더라도 연소득이 일정하거나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는 경우 실질 상환능력이 뛰어나다고 판단해 단기간에 높은 소득 올린 사업자에 비해 높은 신용도를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도 긴급 사업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yejoo0502@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금융위 이억원 · 금감원 이찬진...'원팀' 생산적 금융 대전환 이루나
- 민병덕 "MBK 홈플러스 인수에 6000억 이상 공적자금 투입…엄중 수사 필요"
- 은행권 경계 허무는 '임베디드 금융' 뜬다
- “유커 돌아온다”…호텔·카지노株 최대 수혜?
- 한화생명, 이익 급감…해외 확장 전략 부담
- 나라셀라, 2분기 매출액 185억…전년比 4.8%↑
- 센코, 상반기 매출 159억 원…대외 변수 속 안정적 성장
- 그린플러스, 국내 스마트팜 수주 호조…상반기 매출 23.5% 성장
- KS인더스트리 “9월 임시주총 소집…이사 선임 안건 등 추진”
- 알엔투테크놀로지, 2분기 매출 44억…전년比 72.9%↑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관광, 빛을 보는 여행에서 역사를 마주하는 여행까지
- 2코로나19 입원환자 6주 연속 증가…"60% 고령층"
- 3김건희 여사 '집사' 김예성 구속...'집사 게이트' 수사 급물살
- 4뉴욕증시, 미·러 정상회담 긴장감 속 혼조 마감
- 5이춘석 의원, 경찰 조사에서 '주식 차명거래' 혐의 인정
- 6美, 철강·알루미늄 '50% 관세' 대상 확대… 18일 적용
- 7전국 대부분 폭염특보…"주말 내내 덥고 습해"
- 8"대통령과 영화 본다"…李대통령, 내일 국민과 '독립군' 영화관람
- 9트럼프 "푸틴과 주요 쟁점 해결 못해"
- 10엑스피펜, 창립 20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신제품 9월 출시 예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