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첫날 오류…우체국, 차세대금융시스템 간편인증 개선 노력
“금융거래 국민불편 초래해 송구…빠른 정상화 약속”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 차세대금융 시스템’ 오픈 첫날인 8일 스마트폰 뱅킹 시스템 등에서 로그인을 위한 간편인증 기능 일부에 오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는 조회, 타행이체 등 주요 서비스가 정상 제공되고 있으나, 간편인증 등록 시 휴대폰 문자 인증 기능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이는 단기간에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문자발송이 지연돼 발생하는 문제로, 문제 해결을 위해 문자인증 서비스 업체와의 통신망 증설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4일 이전에 우체국 인증서를 발급받은 고객의 경우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로 인증할 경우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타행간 이체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체국 보험 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휴대폰 인증을 제외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카카오페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문제로 우체국페이 앱의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고 있다.
현재 우체국 창구거래와 인터넷뱅킹, 자동화기기(ATM) 등은 이체, 출금, 조회 등 금융거래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며, 조속히 정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grace_r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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