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 美 바이오 클러스터와 협력 방안 모색

[서울경제TV=서지은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미국 보스턴·샌디에이고·콜로라도 등에서 현지 주요 기관 및 단체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선진 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했다고 12일 밝혔다.
노연홍 회장은 이달 5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BIO USA 2023’을 계기로 보스턴을 방문했다. 노 회장은 강스템바이오텍, 우정바이오 등이 들어선 한국관을 비롯해 롯데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에스티팜, 휴온스글로벌 등 기업 부스를 둘러보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또 바이오테캐나다(biotecanada)와 미국 국립보건원(NIH) 관계자를 만나 향후 기술이전 등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키로 했다.
7일 BIO USA와 연계해 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첨단재생의료산업협회 등 7개 기관이 공동 주최한 ‘코리아 나잇 리셉션’에는 당초 사전 등록한 508명(5.30 기준)을 훌쩍 넘는 700여명이 참석, 활발한 네트워킹의 시간을 가졌다.
이와 별도로 전날인 6일 주미대한민국대사관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지사(KHIDI-USA), 케임브리지 이노베이션센터(CIC) 벤처 카페가 CIC에서 공동 개최한 ‘코리아 바이오 이노베이션 나잇’에 참여한 국내 바이오기업의 IR 발표에도 인파가 몰린 가운데 비즈니스 파트너링과 교류가 이뤄졌다.
이들 행사에 참석한 노연홍 회장은 “BIO USA 행사장에 미국 다음으로 많은 500여 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하고, 코리아 나잇 리셉션도 문전성시를 이루는 등 미국 보스턴 현지에서 K-바이오의 위상과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9일에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 산학협력프로그램(MIT ILP) 주관 기관을 방문, 노 회장은 존 로버트 MIT ILP 총괄이사와 간담회를 가졌다. 협회는 지난 2020년 6월 회원사들과 MIT ILP 사상 처음 제약바이오 부문 컨소시엄 형태로 멤버십에 가입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는 지난 3년간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 협회와 MIT ILP가 수차례 종양학, 약물전달 등에 대해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고 지난해 11월 최초의 대면행사 등 교류가 이어진 것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다.
간담회 이후에는 일동제약, 유한양행, 종근당, 휴온스 등이 참석한 가운데 MIT 이그제큐티브 브리핑(Executive Briefing)이 진행됐다. EB는 MIT의 최신 연구성과 등을 공유하는 자리다.
이어 노 회장은 CIC에서 김대식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 보스턴 지부장, 정다정 뉴잉글랜드생명과학협회(NEBS) 회장 등 각 단체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협회 및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과 교류 방안을 모색했다.
이밖에도 협회는 10일 미국 콜로라도에서 미국헬스케어유통연합(HDA)이 개최하는 비즈니스 리더십 컨퍼런스(Business&Leadership Conference)에 우신라보타치, 한림제약, 휴온스USA 등과 참석, 참가기업들의 미국 내 유통망 확보를 지원키로 했다.
이어 12일 샌디에이고에서는 미국 바이오컴 캘리포니아(Biocom CA)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향후 정보 교류와 세미나 등 네트워킹을 지속한다. 바이오컴은 캘리포니아에 본부를 둔 생명과학 산업의 주요한 허브로 1700여개 글로벌 제약사, 벤처캐피탈, 바이오기업 등이 멤버로 소속돼 있다.
노 회장은 “우리나라가 제약바이오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이 필수적”이라며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에 발맞춰 산업계가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고 목표 달성의 계기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writer@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동국제약 센텔리안24, ‘K뷰티 부스트 인 뉴욕 2025’ 참가
- '2차 상법개정안' 국회 통과에…경제8단체 "경영권 방어장치 마련 시급"
- 한미약품, 유럽당뇨병학회서 비만신약 연구 6편 발표
- 바른손, K뷰티 ‘졸스’ 타고 상반기 흑자 전환
- 아우디 코리아, 세일즈·AS 서비스 경진대회 韓 결선 성료
- 프롭티어, ‘이실장 안심케어’ 임대차 계약에 확대 도입
- 제네시스·현대차, 'J.D.파워 2025' 신차 첨단 기술 만족도 조사 1위
- 커넥트브릭, ‘젝터스튜디오 커머스’ 데모 버전 공개
- 티웨이항공, 객실승무원 ‘하늘 위 소방관’ 역할로 소중한 생명 살렸다
- 네이버클라우드, ‘국가대표 AI’ 인재 양성 협약 체결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켐, '초음속 발사체 추진제 원료 소재' 조기 생산 구축
- 2동국제약 센텔리안24, ‘K뷰티 부스트 인 뉴욕 2025’ 참가
- 3남원시, 1000원으로 만나는 '소녀 춘향'…문화 소외 없는 공연 시대 열다
- 4'2차 상법개정안' 국회 통과에…경제8단체 "경영권 방어장치 마련 시급"
- 5부산교육청, 올해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6명 선발
- 6임실군, 아열대 과수 '애플망고' 본격 수확…신소득 작목으로 주목
- 7한미약품, 유럽당뇨병학회서 비만신약 연구 6편 발표
- 8바른손, K뷰티 ‘졸스’ 타고 상반기 흑자 전환
- 9순창군, 조생종 '해담벼' 첫 수확…기후변화 속 안정적 벼농사 성과
- 10남원경찰서, 보절파출소 신축 준공식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