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9만 이용자 '자린고비 채팅방'…"짠테크 고민 공유한다"

[서울경제TV=민세원기자]토스뱅크는 이달 초부터 선보인 ‘자린고비 채팅방’이 개설 약 2주 만에 240만 투표수를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자린고비 채팅방은 굴비적금 가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소통공간이다.
토스뱅크는 이달 1일부터 ‘굴비 적금’ 내 자린고비 채팅방을 개설했는데, 이달 19일까지 이용자는 9만 명, 게시글은 7,400개를 넘어섰다. 진행한 투표수만 240만건에 달했다.
이용자들은 자린고비 채팅방을 통해 진솔한 고민을 털어놓고, 투표를 통해 의견을 구했다.
토스뱅크가 파악한 이용자들의 참여가 활발했던 상위 15개 고민 중에는 최근 MZ세대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절약’ ‘짠테크’ 관련 내용이 많았다.
‘매일 편의점에서 1+1 커피 사서 마시는데, 과소비일까요?’라는 질문엔 약 3명 중 2명(65%)이 ‘해도 된다’며 소비를 응원했다.
‘여자 머리커트 비용 2만5000원이면 적정한가요?’라는 질문엔 ‘비싸다’는 응답이 67%에 달해 ‘평균이다’는 응답의 두 배를 넘어서며, 보다 저렴한 비용을 지출할 것을 권장했다.
직장인들의 고민도 눈에 띄었다. ‘이번에 월급 받았는데 엄마에게 10만 원 드리는 것 불효인가요’라는 질문에는 ‘그정도도 충분하다’(81%)가 압도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았다.
최고금리 연 5.0%의 굴비적금은 올 4월 출시된 상품으로, 2개월 만에 45만 계좌를 넘어섰다.
굴비 적금에 대한 호응 속에 ‘자린고비 채팅방’ 이용자들도 빠르게 늘었다.
고객들의 평균 연령대는 MZ세대인 20대(38.4%), 30대(24.2%)가 주축을 이뤘다. 40대(17.6%) 10대(10.4%)가 그 뒤를 이었으며, 이용자 10명 중 1명(9.4%)은 50대 이상이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자린고비 채팅방은 고객들이 일상에서 겪게 되는 금융생활과 관련된 고민을 솔직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며 “굴비적금이 아끼고, 절약하는 행동을 독려하고 있는 만큼 서로의 삶을 공유하고 응원하는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yejoo0502@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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