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어깨 통증·두통 젊은층 괴롭히는 ‘목디스크 탈출’

젊은층의 목디스크 탈출 발병 사례가 늘어나면서 목디스크 탈출 원인과 증상이 무엇인지,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고 있다.
경추는 머리뼈와 등뼈를 연결하는 신체 구조물로 머리를 지지하고 척수를 보호하며 인대 및 근육을 활용해 평형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문제는 볼링공 무게의 무거운 머리를 지탱해야 하는 경추의 내구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이다.
젊은층의 목디스크 탈출 발병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관련이 깊다. 고개를 푹 숙인 채 스마트폰에 매달리는 경우, 앞으로 고개를 쭉 뺀 채 컴퓨터에 열중하는 경우, 바닥에 책을 놓고 엎드린 상태에서 독서를 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고개를 장시간 반복적으로 숙이거나 뺄 경우 경추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주변 근육 및 인대의 힘이 약화돼 추간판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목디스크 탈출 발병 시 추간판을 둘러싼 섬유륜이 파열돼 내부 수핵 탈출을 야기해 신경을 자극, 극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이때 목디스크 탈출의 임상적 양상 특이점은 경추 주변 뿐 아니라 어깨, 팔, 겨드랑이, 손 등 상지에도 집중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팔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 장흉신경, 흉배신경 등의 기능에도 관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목디스크 탈출 발병에 따라 상지 관련 신경의 기능 이상을 초래한다.
목디스크 탈출로 인해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으로 긴장성 두통을 꼽을 수 있다.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여 머리를 지탱하는 뒷목 부분의 근육긴장이 발생, 두통으로 이어진다.
목디스크 탈출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상태가 더욱 악화돼 미세동작 어려움 또는 전신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과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법은 비수술 요법으로 병변 외부에서 물리적인 교정 힘을 가해 경추 추간판을 정상화시키는 도수치료, 신경 및 디스크 유착에 의해 염증이 생긴 부위에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신경염 및 통증을 완화시키는 신경유착방지 주사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목디스크 탈출 로 증상에 시달린지 오래 되거나, 다른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고주파 수핵성형술, 신경성형술 등의 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젊은층 목디스크 탈출은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비수술로도 충분히 개선을 도모할 수 있으며, 치료 후 올바른 자세를 영위하려는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 김진범 일산하이병원 척추센터 원장(신경외과 전문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시리어스펫, ‘2025 케이펫페어 수원’서 신제품 '슬개골 탄탄베드' 공개
- 메이커스 마크,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 ‘독주 스페이스; 손맛’ 진행
- 네패스 ‘코코아팹’, 영등포구청 디지털새싹 특별과정 성료
- 아트스페이스와이,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이우환’ 특별 기획전 개최
- 커피베이, 세계 미식 여행 프로젝트 ‘BAYCATION’ 시작
- AI 스마트 키오스크, 인사동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호평
- 더마드라이, 개인용 다한증 치료기 공식 출시
- 우리술컴퍼니, 최강록 셰프와 협업…‘네오막걸리’ 출시
- 오징어요리 프랜차이즈 '해탄', 대통령의 요리사 '배예환' 셰프와 전략적 업무 협약 체결
- 라이저우 붓, 한국에서 선보이며 서예 문화 교류의 새로운 장을 열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최익환(롯데손해보험 커뮤니케이션팀 책임)씨 모친상
- 2부산시, 제106회 전국동계체전서 역대 최다 메달 성과
- 3EU, 러시아 동결자산 403조원 압류 검토
- 4트럼프 관세로 EU 수출 42조 타격 추정
- 5삼성물산, 송파 대림가락아파트 재건축 수주
- 6중기부, 백년소상공인 신규 선정…"글로벌 성장 지원"
- 7LH, 올해 공공주택 10만가구 승인…매입·전세임대 9만가구 공급
- 8보험연 "車보험 손해율 급등…실손초과 보험금청구 억제해야"
- 9국토부 "수도권 디딤돌·버팀목 대출금리 0.2%p 추가 인상"
- 10쿠팡, 우수 PB 중소협력사 시상식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