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바뀐 갑을?…홈쇼핑업계, 강경해진 송출료 협상
[앵커]
홈쇼핑 업계가 유료 방송사와의 송출수수료 협상에서 이전과는 다른 강경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높은 수수료율을 계속 요구할 경우 차라리 떠나겠다는 식인데요.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유료방송사업자와 홈쇼핑의 갑을 관계에도 변화가 시작된 것 아니냐 시각이 나옵니다. 서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홈쇼핑 업계가 높은 송출수수료가 계속될 경우 유료 방송사를 떠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은 오늘 CJ온스타일로부터 방송 송출 중단을 통보받았습니다. 현대홈쇼핑 이어 두번째 퇴짜를 맞은 겁니다.
앞으로 서울 양천구와 은평구, 경기도와 강원, 충남, 경북 등 23개 지역에서는 LG헬로비전을 통해 CJ와 현대홈쇼핑 시청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앞서 롯데홈쇼핑도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와 계약이 종료돼 오는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홈쇼핑 업계가 유료방송국에 줄줄이 송출중단 공문을 보낸 사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TV로 송출돼야만 사업이 가능했던 과거와 달리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대안이 등장하면서, 홈쇼핑업계의 협상력이 이전보다 더 강해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TV방송이 주 수입처이긴 하나 현재 모바일앱이나 유튜브, OTT 등 송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졌다”며 “더 이상 유료방송사 송출이 간절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홈쇼핑 회사의 방송사업실적 악화를 외면한채 높은 송출수수료를 고수해온 유료방송사업자에 대한 불만도 극에 달한 상황입니다.
지난 2분기 기준 CJ온스타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 줄었고 TV 의존도가 높은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 영업이익은 각각 92.8%, 70.3% 하락했습니다.
이에 반해 송출수수료는 연평균 8%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에 달했습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
“IPTV나 케이블 방송 같은 유료방송사 통해 얻는 수익이 지금 송출 수수료를 감당할 정도는 아니라는 판단이 전반적으로 깔려있는 것 같습니다.”
한편 지난 3월 과기정통부는 유료방송사가 홈쇼핑사에게 송출수수료를 ‘통지’하던 방식을 ‘협의’로 바꾸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지난 3월 발표한 바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서지은입니다. /writer@sedaily.com
[영상취재 신현민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삼성전자, 자사주 10조 매입…"3개월 내 3조 소각"
- [위클리비즈] 늘어나는 휴대폰 나올까...변형 디스플레이 등장
- ‘수출 1조원’ K라면 전성기 속 엇갈린 성적표
- 연말 수주 총력전...10대 건설사 '1조 클럽' 달성 전망
- 글로벌 방산 입찰 잇따르는데…K방산 ‘과열경쟁’ 우려
- [이슈플러스] 기업 경영 흔드는 ‘상법 개정안 리스크’ 쟁점은
- 현대차그룹 ‘파격’ 인사…장재훈 부회장 승진·외국인 첫 CEO
- 라쿠텐, 쉽너지와 함께 일본 역직구 판매자를 위한 무료 세미나 성료
- ‘2024 관악 S-라이징데이’ 데모데이 파이널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2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차세대여성위원회, 청소년 선도보호 합동 캠페인 실시
- 3김소유, 크리스마스 콘서트 무대 오른다
- 4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5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6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7보험사 '해피콜' 가이드라인 제정…고령자 가족 조력제도 도입
- 8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 9동양생명
- 10산은캐피탈, 이병호 대표이사 선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