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삼성전자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전력 공급 협력 강화

경제·산업 입력 2023-09-12 11:19:41 수정 2023-09-12 11:19:41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전력공사]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지난 77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전력공급 방안 간담회의 후속으로 한국전력공사(한전)와 삼성전자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적기 전력공급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12일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 김태옥 한전 전력그리드 부사장, 삼성전자 관계자 등은 용인시 남사·이동읍 국가 첨단전략산업단지 현장을 방문했다.

 

관계자들은 205010GW 이상으로 예상되는 전력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들을 짚어보고 상호 협력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산단 조성 초기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산단에 신설되는 발전기를 전력망과 적절한 시기에 연결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원거리에서 생산된 발전력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로 수송해오기 위해서 한전의 전국적인 전력망 보강계획과 반도체 클러스터 공급용 설비를 통합해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

 

또한, 전력망 적기 보강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지역주민과 관할 지자체의 수용성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한전과 삼성전자가 전력설비 주변지역의 환경과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도 함께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첨단전략산업단지에 이어 평택시 소재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반도체 제조시설을 둘러본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반도체 산업은 우리 경제의 핵심 전략산업이고 그 필수 조건이 안정적 전력공급이라고 강조하면서 산업부가 반도체 클러스터 전력공급 추진계획을 연내 조속히 마련할 수 있도록 한전과 삼성전자도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김태옥 한전 전력그리드부사장은 국가 첨단산업의 경쟁력 강화 위해 원전과 재생e 무탄소 전원 기반의 전력 공급망을 차질 없구축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전력설비 주변지역에 대한 보상과 지현실화 등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은 같은 날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경기 남부지역 전력계통 보강을 위한345kV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건설사업준공 기념식을 개최하고 유공자를 포상했다.

 

해당 사업은 20138월 제6차 송변전설비계획에서 최초 계획이 수립됐, 경기도 용인시·안성시·평택시 등 3개 지자체와 9개 읍··동을 경과하는 선로길이 총 23.5km[가공 10.2km(철탑 35), 지중 13.3km]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이다.

 

지난 2014년부터 2015년까지 6차례에 걸쳐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개최해 최적 경과지를 선정했지만, 안성시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8한전과 안성시 및 주민대책위가 갈등조정위원회를 통해 일부 구간 지중화 방안을 도출하였고, 20193한전과 삼성전자, 주민대책위 및 지역 국회의원(김학용 의원)이 상생·협력 MOU를 체결하면서 갈등 해소의 실마리를 찾았다.

 

20207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 ·야간 전력구 터널공사 시행, 전력구·케이블 공사 병행작업, 신공법 적용, 작업팀 추가 투입 등 적기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각고의 노력 끝에 공사기간을 약 8개월 단축시켜 2023912일 마침내 사업을 준공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