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글로벌 부문’ 신설…은행·증권 시너지 확대 나선다
[서울경제TV=최재영 기자] KB금융지주가 글로벌 영업력을 강화에 나선다. 은행과 증권 등 계열사간 시너지를 확장하고 자본시장 경쟁력을 더 높여 비이자 수익성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B금융지주는 17일 "자본시장 부문 산하에 글로벌고객기획부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글로벌고객기획부는 글로벌 자본시장 관련 영업전략을 기획하는 조직이다. 계열사 간 시너지 확장에 집중하고 핵심인력을 육성하는 역할도 맡았다.
조직을 이끄는 수장으로는 김신 KB증권 전무가 총책임자 맡는다. KB증권의 글로벌세일즈 업무는 물론 국민은행의 세일즈 총괄을 겸임하고 KB금융 글로벌 전략의 기틀을 만든다.
KB금융이 이번 조직체계를 꾸린 건 자본시장부문에서 글로벌 영업 경쟁력을 고도호에 나서기 위해서다. 해외자본시장 세일즈는 최근 다양한 솔루션과 상품을 한번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어 그룹내 은행과 증권사간 협업이 매우 중요해졌다.
그동안 은행은 채권과 외환, 증권에서는 주식과 펀드 상품을 중점으로 영업했다면 계열사 협업 이후에는 해외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KB금융은 보고 있다.
더불어 KB금융은 그룹 차원의 영업력을 은행과 증권의 네트워크와 연결한다면 채널 확장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KB금융은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네트워크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cjy3@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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