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기업 ‘메인라인’, AI OCR 관련 특허 등록…기술 경쟁력 강화
지능형문서처리(IDP) 전문기업 메인라인(대표 최현길)이 ‘딥러닝 기반 이종의 OCR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최적 텍스트를 인식하는 장치, 방법 및 사용자 단말(특허 제 10-2619368호)’ 기술로 특허를 등록하고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메인라인은 이번 특허 등록을 시작으로 향후 텍스트 및 이미지를 활용한 AI 기술 분야로 진출을 위한 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OCR은 광학을 이용해 인식된 텍스트와 기 저장된 텍스트 데이터 간 비교를 통해 글자를 판독하는 기술로 기존 OCR 기술은 로직, 패턴, 알고리즘 등 PC용 솔루션을 통해 글자를 인식할 수 있었지만, 최근 AI 기술 발전에 따라 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활용해 스캔된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자동으로 글자를 인식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OCR AI에는 다양한 신경망 알고리즘이 이용되며, 이용되는 알고리즘에 따라 텍스트 인식 결과가 각각 다르게 도출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메인라인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지 데이터에 적용할 최소 둘 이상의 알고리즘을 포함한 텍스트 인식 엔진을 이용해 보다 정확한 텍스트 인식 결과를 도출하도록 했다.
이종의 OCR AI 알고리즘으로 각각의 후보 텍스트를 도출하고, 도출된 후보 텍스트를 기 학습된 강화학습모델에 입력한 후 최종 텍스트를 도출, 높은 정확도의 텍스트 인식 결과와 최적의 텍스트 인식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한글 이미지 데이터의 경우 다양한 용어, 어순, 문장에 대해 점검을 수행하고, 단어의 정확한 텍스트 추출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었는지를 검증한 후 수정을 통해 최종 텍스트를 도출할 수 있다.
또한 해당 특허 기술은 각각의 후보 텍스트 및 사용자 규칙 정보를 강화학습모델에 입력해 상태를 인식하고, 인식된 상태로부터 리워드 함수를 만족하는 행동을 도출하도록 강화학습모델을 학습시킬 수도 있다.
이에 진료비 영수증, 사업자등록증, 공공기관 문서 등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이미지 데이터를 보다 정교하게 텍스트로 인식해 수준 높은 IDP 기술을 의료, 엔터프라이즈, 공공 등 폭넓은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최현길 메인라인 대표는 “메인라인은 국내 대표 IDP 리딩 기업으로서 선행 기술 R&D에 앞장서고 있다”고 전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 비즈] 막걸리와 위스키의 만남..."이색 '믹솔로지' 한잔 어때요?
- ‘AI 동맹군’ 확보 나선 SKT, AI 인프라 전략 속도
- 현대차그룹, 엔비디아와 동맹…“모빌리티 혁신”
- 3년 치 일감 채운 K-조선 “올해도 선별 수주”
- ‘최대 35% 할인’ 온누리상품권 구매 돌풍…서버 다운
- 해외매체 사로잡은 LG 올레드 TV…CES '최고 제품'
- 정용진 회장, 이명희 총괄회장 이마트 지분 전량 매수
- 오영주 장관, ‘도전! K-스타트업’ 수상 스타트업 간담회 가져
- 세계적 공급 부족 광물 '안티모니' ...국내 유일 생산 고려아연 역할 주목
- 리안 드림콧, ‘퍼스트브랜드 대상’ 아기침대 부문 1위 수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