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난해 영업이익 1조4,888억원…전년比 14.1%↑

경제·산업 입력 2024-02-02 08:35:10 수정 2024-02-02 08:35:10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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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사옥 전경. [사진=네이버]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네이버는 작년 4분기에 매출액 25,370억 원, 영업이익 4,055억 원, 조정 EBITDA 5,800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1.7%, 전분기 대비 3.8% 성장한 25,370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조정 EBITDA는 특히 웹툰의 흑자 전환과 Poshmark(포시마크)의 이익 확대로 전년동기 대비 19.2%, 전분기 대비 5.3% 증가하며 역대 최고인 5,800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0.5%, 전분기 대비 6.7% 성장한 4,055억 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률이 전분기 대비 상승한 16%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작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6% 증가한 96,706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4.1% 증가한 14,888억 원을,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18.4% 증가한 21,338억 원이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283억 원 커머스 6,605억 원 핀테크 3,560억 원 콘텐츠 4,663억 원 클라우드 1,259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광고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되며, 전년동기 대비 1.3%, 전분기 대비 3.3% 성장한 9,283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생성형AI 검색 서비스 Cue:11월 말 PC 통합검색에 적용한 데 이어 올해에는 모바일로도 테스트를 확장할 계획이다.

 

커머스는 Poshmark(포시마크)의 편입 효과, 크림의 수수료율 인상 및 스마트스토어 전체 거래액 성장과 더불어 브랜드솔루션패키지 및 도착보장 서비스 수익화 시작으로 전년동기 대비 35.7%, 전분기 대비 2.0% 증가한 6,605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전체 거래액은 브랜드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1.0%, 전분기 대비 3.7% 증가하며 12.4조 원을 기록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 대비 11.3%, 전분기 대비 4.5% 증가한 3,560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23.9%, 전분기 대비 7.0% 성장한 16.3조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 콘텐츠와 IP 매출 성장, 스노우 AI 상품 매출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6.6%, 전분기 대비 7.2% 증가한 4,663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9.3% 성장한 4,440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다양한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4분기 및 연간 EBITDA는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클라우드는 전년동기 대비 13.3%, 전분기 대비 1.8% 성장한 1,259억 원을 기록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023년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매출 성장률을 만들어내고 신중한 비용 집행을 통한 수익성 강화를 위해 노력했던 한 해였다라며 올해에도 네이버는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커머스 등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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