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지난해 영업 2,572억…역대 최대 실적
영업이익 50.8%, 매출 8.8% 증가 …북미시장 선전
올해 매출 4조120억 목표 위해 자사주 소각도
[서울경제TV=안자은 인턴기자] HD현대의 건설기계 부문 계열사인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매출 3조8,250억 원, 영업이익 2,572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8.8%, 영업이익은 50.8% 증가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017년 창립 이래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 8,459억 원, 영업이익 268억 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각각 1.5%, 11.2% 상승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꾸준한 차입금 상환을 통해 지난해 차입금 비율과 부채 비율을 각각 45%와 86%로 낮추는 등 재무 건전성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호실적의 배경을 △선진시장의 인프라 투자 확대 △신흥시장의 지속적인 자원 개발 수요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감소 △판가 인상 등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북미 시장이 작년 한 해 1조 원에 이르는 매출로 전체 글로벌 매출의 25% 이상을 차지했다. 경기침체와 건설경기 악화로 수요 회복이 더딘 중국과 국내 시장의 감소분을 상쇄했다.
또 채굴용 건설장비 수요가 늘어난 브라질, 인도, 중동, 아프리카 등 중남미 및 신흥시장에서도 선전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올해 연간 목표치를 매출 4조120억 원, 영업이익 2,638억원으로 정했다. 선진 및 신흥시장 중심의 영업 전략과 콤팩트 제품군 및 대형장비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HD현대건설기계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보통주 1 주당 700 원의 현금 배당을 결의했다. 총배당액 규모는 127억 원이다.
또 현금배당에 더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에도 나선다.
HD현대건설기계는 산업 차량 영업 양수도 주식매수청구권 행사에 따른 자사주 약 85만 주와 약 303억 원 규모의 자사주 59만 주를 추가 매입, 전량 소각하기로 했다.
이는 발행주식총수의 약 7.3%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배당 성향보다 10% 이상 높은 약 40%의 배당 성향 효과를 통해 주주들의 신뢰와 기업가치를 함께 높여나갈 계획이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시장의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사업 전략으로 올해도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주요 지역의 제품군 강화와 친환경 제품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 동시에 동반성장을 위한 주주가치 제고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ahnje1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비맥주 카스, 새해 첫 광고 캠페인 공개…"모두의 새해 응원"
- LG전자, 엑스박스 '맞손' …"webOS 게임 콘텐츠 대폭 강화"
- 삼성바이오로직스, 5공장·ADC로 '3대축 확장' 본격화
- 현대차, 6년만 풀체인지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시
- ‘설립 30주년’ BMW 그룹 코리아 “韓서 투자 및 사회공헌 지속 실천”
- 두산에너빌리티, 국방과학연구소와 항공엔진 시험 과제 계약 체결
- hy, 온라인 몰 ‘프레딧’에 아동급식카드 비대면 결제 시스템 구축
- 무신사, 브랜드 비즈니스 본격 확대···“질적·양적 성장 꾀한다”
- 호갱노노, '아파트 베이직' 구독 서비스 출시…"매물 등록 무제한"
- SK바이오팜, 유로파마와 美 JV 설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비맥주 카스, 새해 첫 광고 캠페인 공개…"모두의 새해 응원"
- 2LG전자, 엑스박스 '맞손' …"webOS 게임 콘텐츠 대폭 강화"
- 3"하나되는 우리"…교보생명, 韓日 청소년 국제 문화 교류 행사 개최
- 4삼성바이오로직스, 5공장·ADC로 '3대축 확장' 본격화
- 5HJ중공업, 지난해 수주 4조7,500억 달성…'역대 최대'
- 6현대차, 6년만 풀체인지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시
- 7DGB금융그룹, ‘imagine More’ 브랜드 필름 제작
- 8‘설립 30주년’ BMW 그룹 코리아 “韓서 투자 및 사회공헌 지속 실천”
- 9두산에너빌리티, 국방과학연구소와 항공엔진 시험 과제 계약 체결
- 10hy, 온라인 몰 ‘프레딧’에 아동급식카드 비대면 결제 시스템 구축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