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살아보고 결정"…전세대란 피해가는 '무등산 써밋 포레'관심
10년 간 이사 걱정 없이 거주 가능…안정적 장기거주 민간임대
[서울경제TV=최재영 기자] 최근 전세시장 불안이 지속되면서 실수요자들의 주거부담이 커지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승세를 보였던 전세값은 올해도 전국 2.7%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신규 공급 물량이 줄어 전세시장 수급불균형이 심각해진 영향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도 올해부터는 대출 문턱이 높아져 전국 전세가격은 2% 상승할 것으로 봤다. 지난해 초 역전세난을 걱정했지만 올해는 '전세 대란'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특히 아파트 전세 가격은 상승세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이 최근 내놓은 자료를 보면 1월 넷째 주 전국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 대비 0.02% 오르며 27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전국 아파트 매매값이 지난해 11월 마지막 주 이후 9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과 대조된다.
부동산 업계 한관계자는 "특히 빌라를 중심으로 전세 사기가 늘어나면서 아파트 전세를 찾는 사람이 더욱 많아졌고, 매물 품귀 현상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그런 가운데 아파트 시장은 향후 신규 공급 부족에 따른 입주 물량이 감소가 전망되면서, 앞으로도 전세 매물 품귀는 더 심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이른바 안정적 거주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전세금으로 최대 10년간 안정적 거주가 가능한 민간임대 아파트 '무등산 써밋 포레'가 대표적 사례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광주광역시 동구 산수동 일원에 조성되는 협동조합형 민간임대 상품이다. 지하 2층~지상 20층, 8개동, 총 415가구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전 가구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된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민간임대 아파트로 최대 10년 간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며,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 각종 부동산 세금 납부 부담에서도 자유롭다. 또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임대보증금을 100% 안심 보장해 보증금 사고에 대한 우려도 없다. 여기에 입주 전 전매가 가능하고, 입주 후에는 양도 또는 전대도 가능하다.
무등산 써밋 포레 관계자는 "계약자는 10년 간 거주한 뒤 자유롭게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분양을 받기 원하면 우선 분양전환권으로 10년 뒤에 우선적으로 분양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단지는 뛰어난 정주여건이 장점으로, 특히 무등산을 품고 있는 숲세권 아파트로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또한 도보권에는 광주장원초, 율곡초가 위치해 안심통학권을 확보했으며, 주변에는 조대부속중, 살레시오여고, 조선대 등 위치해 우수한 면학분위기도 갖춰져 있다.
교통환경도 우수하다. 먼저 인접한 제2순환고속도로를 통해서는 광주광역시 어디든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인근에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예정)이 지나갈 예정으로, 특히 단지는 두암역(예정), 지산역(예정)이 인접해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 광주 대표 상권인 동구 동명동, 충장로 생활권에 속해 편리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며, 인근에는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마트도 자리하고 있다. 또한 주변에는 아시아문화전당, 동리단길 카페거리, 롯데시네마 등 다양한 문화인프라도 갖춰져 있어 주거편의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 아니다. 단지는 주변으로 지하철 2호선 두암역, 지산역이 신설될 예정이며 기타 다양한 개발호재가 진행되고 있어 미래가치도 높다는 평가다.
특히 단지 주변에서는 다수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실제 단지 인근의 계림, 산수 풍향동에서는 다양한 정비사업이 진행 중으로 이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일대는 약 1만4,000여 세대가 거주하는 신흥 주거 중심지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일대는 주거환경 개선과 그에 따른 인프라 확장, 지역 가치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빼어난 상품설계도 장점으로, 우선 남향 위주의 배치와 전 가구 4베이 4룸, 판상형 맞통풍 설계를 통해 개방감과 통풍, 채광을 높였다. 또한 내부에는 현관과 주방에 대형 팬트리, 넉넉한 드레스룸 등 수납공간 확대했으며, 최상층에는 다락방이 설치되고 외부테라스 공간이 제공되는 테라스 팬트하우스 특화설계도 선보인다.
여기에 단지 내에는 미니광장, 중앙광장, 휴게공간, 유아놀이터 등을 도입해 쾌적성을 높였으며, 주차대수를 넉넉히 확보하는 등 실거주의 편리함을 높인 점도 눈에 띈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현재 주택홍보관에서 추가모집을 진행 중이며, 주택홍보관은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로 일대에 마련돼 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