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골' 남원시, 스마트관광도시로 관광패러다임 '대전환'
내년 국도비 및 시비 등 총 105억 투입 특화 체험관광지로 조성
[남원=신홍관 기자] '춘향골' 전북 남원시의 관광 패러다임이 콘텐츠 중심으로 재편성된다.
남원시가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가장 한국적인 도시 남원이 스마트 관광도시로 도약하고 광한루원 일대가 첨단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남원시는 내년 국비 45억 원, 도비 10억 원, 시비 50억 원 포함 총 10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광한루원 일대 반경 2km 일원을 전통문화 체험관광 특화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관광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과 관광데이터를 융합하여 관광객들이 스마트 기기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편리하고 매력적인 관광을 체험할 수 있고, 관광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는 맞춤형 관광을 뜻한다.
◇남원의 새로운 랜드마크 ‘스마트 루나’
남원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스마트 루나’이다.
로마신화의 달의 여신을 뜻하는 루나(LUNA)에서 이름을 따온 ‘스마트 루나’는 광한루원 맞은편에 조성 중인 미디어아트 시설 달빛정원의 인접 부지에 설치되며, 올 8월경 정식 개장할 계획이다.
주막을 현대적인 첨단기술로 재해석한 스마트 루나에서는 남원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주류와 음식을 맛볼 수 있고, 실외에 설치된 높이 12M의 LED 조형물 ‘루나 트리’와 높이 4M, 폭 15M의 압도적 크기를 자랑하는 ‘미디어 월’, 실내에서 즐기는 다양한 쌍방향 디지털 콘텐츠가 어우러진 복합 문화체험 공간 스마트 루나는 남원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기에 충분하다.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으로 대규모 개발 예정인 함파우 아트밸리와 광한루원 사이에 위치한 스마트 루나가 광한루원을 찾은 관광객을 함파우 아트밸리로 유인하는 마중물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원관광을 온라인으로 편하고 즐겁게
남원스마트관광도시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나의 취향에 맞춘 관광 코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명소 안내는 물론 비디오 가이드를 통해 영상과 함께 자세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장소에 어울리는 테마음악 감상은 여행의 설렘을 더한다. 또한 스마트관광 서비스 소개, 버스킹 예약신청, 광한루원 메타버스를 즐길 수도 있다.
광한루원 메타버스는 독창적이고 귀여운 그림체로 구현한 2.5D 가상공간에서 나만의 아바타로 친구들과 함께 광한루원 일대를 돌아다니며, 관광정보와 스토리 전개를 통한 추리게임을 즐길 수 있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사용하기 적합한 콘텐츠이다. 메타버스는 남원시 어린이 과학체험관에 방문하면 현장에서 무료로 체험이 가능하다.
플레이남원 AR(증강현실) 앱을 설치하면 아름다운 광한루원의 3D AR 지도를 불러올 수 있다. 광한루원에서만 실행되는 위치기반 AR게임을 통해 남원의 역사, 유래 등에 각색을 더한 스토리텔링을 즐길 수 있다. 올 하반기에는 AR게임을 완료한 경우 캐릭터 상품 증정 이벤트를 수시로 실시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즐기는 다양한 볼거리
광한루원에서 한복을 입으면 조선시대로 돌아간 느낌을 받는다. 화인당에 설치된 키오스크에서 한복을 직접 입어보지 않아도 내게 맞는 스타일링을 해보고, 가상 피팅한 이미지를 스마트폰으로 내려받거나 인증샷을 찍을 수 있어 한복체험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물론 화인당에서 한복과 장신구를 대여할 수 있으며, 스마트보관함을 통해 짐도 무료로 보관할 수 있다. 특히, 전 연령층에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스마트 포토박스 ‘남원네컷’을 통해 소중한 순간을 사진으로 인화도 하고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도 있다.
또, 화인당 등에 설치된 3D 디스플레이를 통해 한복패션쇼, 국악공연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3D 입체 영상으로 감상할 수도 있다.
예촌마당, 화인당, 예촌 더이음 등 광한루원 주변에 설치된 흥얼버스킹 키오스크에는 스피커와 마이크 등 음향시설이 내장되어 있어, 버스커들에게 공연무대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한다. 한국인의 흥과 얼을 버스킹을 통해 마음껏 표출할 수 있도록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간단한 확인 절차를 거치면 공연을 펼칠 수 있다.
◇지역문화를 새로운 콘텐츠 수익사업으로 확장
남원시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의 대표 문화자산인 춘향전을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로맨스 웹툰 ‘향단뎐’을 지난 4월에 정식 연재를 시작했다.
‘향단뎐’은 현대의 여주인공이 우연한 사고로 춘향전 속의 ‘향단’에 빙의하여, 사또 변학도로부터 춘향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전개되는 이야기를 다룬다.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 중 하나인 카카오페이지에 정식 연재됨에 따라 MZ세대에게 남원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현재 평점 10점 만점에 9.9점을 기록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향단뎐’은 총 54회 분량으로 1년간 웹툰 연재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지역 청소년을 위한 장학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지자체에서 웹툰을 온라인 플랫폼에 정식 연재하는 것은 유사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에서도 차별점을 갖는다. 시는 웹툰 콘텐츠를 통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웹툰뿐만 아니라 남원시의 스마트관광도시 캐릭터 ‘향이 몽이’를 활용한 메신저 이모티콘을 개발하여 지난 3월에 25,000명 한정 무료 배포 이벤트를 펼친 결과, 큰 호응을 받으며 개시 15분여 만에 모두 완판되어 유료 이모티콘 시장 진출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들어왔다.
남원시는 이 밖에도 남원 스마트관광도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 공급하며, 남원의 정체성이 담긴 독특하고 새로운 관광 콘텐츠 개발과 확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관광 캐릭터 ‘향이와 몽이’ 최우수상 수상
남원시의 스마트관광도시 캐릭터 ‘향이·몽이’가 지난 4월 27일 개최된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 마스코트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남원 관광명소의 하나인 화인당 한복대여소. [사진=남원시]
지난해 연말 특허청에 상표출원을 마친 ‘향이·몽이’ 캐릭터는 남원고을의 춘향과 몽룡을 따라다니는 고양이 ‘향이’와 강아지 ‘몽이’를 깜찍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표현한 캐릭터이다.
향이와 몽이는 전국에서 모인 다양한 캐릭터 사이에서 사전·현장 인기투표, 장기자랑 투표에서 귀여운 외모로 많은 사랑을 받아 최우수상(2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남원 스마트관광도시 캐릭터로 활동한 지 만 1년이 안 된 짧은 기간이지만, 지역의 관광 콘텐츠를 온·오프라인에서 대중에게 알리고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수상으로 ‘향이 몽이’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역 캐릭터로서의 브랜드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남원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시민과 남원에 있는 사업자가 관광 기념품 판매 등 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캐릭터를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천년도시 남원에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남원은 아침부터 한밤까지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테마와 스토리를 가진 도시로 변모하며, MZ세대 취향에 맞춘 전통문화 이색 체험 서비스와 한국인의 흥과 얼이라는 감성 문화서비스를 늦은 밤까지 제공하여 체류형 문화관광 도시로 도약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경식 시장은 “다채로운 관광사업으로 천년도시 남원에 새 관광패러다임을 완성시키고 남원만의 문화관광 경쟁력을 갖추겠다”며, “이번 스마트관광도시 사업은 다소 부족했던 디지털 콘텐츠를 강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체험 관광도시로 재도약할 수 있는 특별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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