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암모니아 연료전지로 가는 ‘암모니아 운반선’ 만든다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삼성중공업이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리고 있는 '포시도니아 2024'에서 친환경 연료인 암모니아 관련,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
삼성중공업은 현지시간 4일, 영국 선급인 LR로부터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VLAC)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암모니아 연료전지는 크래킹 기술을 이용한 고온 촉매반응을 통해 암모니아를 수소와 질소로 분리하고, 이를 연료전지에 공급한 후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가 적용되는 방식이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미국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업체인 '아모지'사와 함께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VLAC는 추진용 메인 엔진, 전력용 발전기 엔진 모두 연료전지로 대체하여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은 물론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전혀 없는 '3無 친환경 선박'이며, 기존 내연 기관, 오일(Oil)과 연계된 기자재가 필요 없어 선박내 소음 진동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삼성중공업은 현지에서 주요 선급으로부터 96,000CBM급(노르웨이 DNV, 미국 ABS)·150,000CBM급(한국 KR) VLAC의 기술 인증을 잇달아 받는 성과도 거뒀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舊 파나마 운하(폭 33m)부터 新 파나마 운하(폭 55m)까지 운항이 가능한 88,000∼210,000CBM급의 다양한 VLAC 선형 개발을 완료했으며 無탄소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암모니아 운송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이 가능해짐.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은 "암모니아는 조선해운업계의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솔루션"이라며 "삼성중공업이 친환경 신제품 개발을 주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스코퓨처엠, LFP 공장 건설…“ESS 수요 대응”
- 한미 자원동맹 강화…고려아연·LS전선 美 공장 속도
- 이재용 등기이사 복귀 두고…준법위 “내부 공감대”
- “유통사 매칭해 판로 지원”…소상공인 PB·직매입 상담회
- ‘여천NCC’ 구조조정 바쁜데…DL·한화, 공장폐쇄 ‘갈등’
- 네이버, XR 조직 신설…“플랫폼 넘어 콘텐츠 생산”
- 두산에너빌, 대형 스팀터빈 시장 첫 ‘세계 1위’
-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인수 후유증?…적자 탈출할까
- KT 대표이사 최종 후보에 박윤영 전 KT 사장
- 美 정부, 고려아연 택한 까닭...직접 투자로 안정적 핵심광물 확보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수소산업 및 폐광지역 대체산업 ... 2931억 원 투자
- 2김진태 도지사, 용문~홍천 예타 평가 참석… 국토를 넓게 쓸 수 있는 최적 인프라 강조
- 3마이브라운, 170억 추가 증자 성공… 산업은행 신규 주주 참여
- 4두나무, ‘디지털 치유정원 공모전’ 개최…‘AI·NFT 결합 정원’ 대상
- 5iM유페이-영남대, '청년 교통복지 및 스마트 결제환경 조성' 업무협약 체결
- 6KB국민카드, KB Pay 연말 경품 이벤트 진행
- 7전북교육청, 지역 업체 제품 구매로 지역경제 활성화
- 8익산시, 미분양 주택수 857세대…매달 감소 안정세
- 9군산시, 외국인 고액·상습체납자 비자 제한…강력 징수 나서
- 10전북도-순창군-장수군, 농어촌 기본소득 성공 '맞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