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신창재, 제네바포럼서 '윤리경영賞' 수상…"사회정의 앞장"

[앵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국제 포럼에서 윤리경영 모범사례로 선정됐습니다. 지난 2000년 대표이사로 취임한 신 의장은 인본주의 경영철학을 내걸고 20년 넘게 교보생명을 운영해왔는데요. 지난해 ‘보험계 노벨상’ 수상에 이어 처음으로 제정된 글로벌 윤리경영상에서 초대 수상자로 지목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김도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국제노동기구(ILO) 본부에서 열린 ‘2024 제네바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윤리경영상을 수상했습니다.
세계중소기업학회(ICSB)와 ILO 등 국제기구 인사들이 개최하는 ‘제네바 기업가정신 포럼’은 유엔이 정한 세계중소기업의 날(6월27일)을 맞아 ‘글로벌 윤리경영과 이해관계자중심 경영대상’을 제정하고, 첫 수상자로 신 의장을 선정했습니다.
윤리경영과 이해관계자중심 경영을 실천하는 등 ILO가 새로운 어젠다로 제시한 ‘사회정의’를 추구해온 글로벌 기업가를 각 나라에서 추천받은 뒤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수여합니다.
윈슬로 사전트 심사위원장은 “신창재 의장의 모범적인 리더십은 글로벌 기업가들에게 큰 영감을 줬다”고 말했습니다.
신 의장이 지난 24년간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과 보험설계사,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발전하는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해, 사회정의를 추구하는 데 앞장섰다는 평가입니다.
신 의장은 앞서 지난 2012년 회사 정관을 개정해 ‘교보생명은 이해관계자 간의 장기적인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기업’이라고 명시했습니다.
제네바포럼 관계자는 “2019년 미국 경영자단체가 기업의 경영원칙을 ‘주주 중심’에서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성명을 발표했는데, 신 의장은 이보다 훨씬 앞서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을 실천해온 선구자”라고 평가했습니다.
신 의장은 시상식 영상 소감을 통해 단순히 법과 질서를 지키는 소극적 윤리경영이 아닌 모든 이해관계자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 윤리경영을 펼치는 것이 기업을 더 크게 성장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싱크] 신창재 /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윤리경영과 이해관계자의 헌신을 수용하는 것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올바른 길이라고 믿습니다."
교보생명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윤리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보험 상품의 완전판매와 건전한 영업질서 확립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김도하입니다. /itsdoha.kim@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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