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불법 민원인에 민원실 공무원 대응력 강화한다
중앙동행정복지센터, 불법 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경남 양산시가 민원인 불법행위에 대한 민원실 공무원 대응력 강화에 적극 나섰다.
양산시 중앙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6일 오전 민원실에서 중앙동파출소와 합동으로 '불법행위 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모의훈련은 민원인이 화가 난 상태로 양곡이 오지 않았다고 담당공무원에게 고성을 질렀고 업무처리를 위해 상황을 확인하려는 공무원에게 들고 있던 우산으로 위협하며 폭언을 하는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훈련은 ▲민원인 폭언에 따른 상급자의 개입 ▲폭언 지속 및 폭행 발생 시 사전고지 후 웨어러블 캠을 사용하여 동영상 녹화 ▲비상벨을 통한 112상황실 연결 ▲피해공무원 보호 및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민원인 제압 및 출동 경찰 인계 등 특이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고 단계별 시나리오에 맞춰 진행됐다.
지난해 중앙동행정복지센터에서는 반찬 지원을 요구하는 민원인이 흉기를 들고 찾아와 경찰에게 진압되는 등 민원인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공무원들의 민원 대응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중앙동은 정기적으로 파출소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해 민원 담당 직원 보호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김창준 중앙동장은 "민원인들께 더 나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민원여건이 조성돼야 한다"며 "중앙동을 방문해주시는 주민들께서도 올바른 민원 에티켓으로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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