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립독립기념관, 개관 1주년 기념 ‘우리 태극기’ 특별기획전 개최
태극기 관련 유물 100여점 전시…광복절 기념음악회도 열려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경남 양산시립독립기념관은 오는 15일부터 4개월 동안 독립기념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광복 79주년과 기념관 개관 1주년을 기념해 ‘우리 태극기’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의 상징인 태극기의 탄생에서 우리민족과 함께 역사 속에서 다양하게 변모한 모습들을 소개하고 시민들에게 태극기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통해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는 ‘역사 속 태극기’, ‘태극기에 담긴 소망’, ‘국가의 상징이 되다’, ‘우리 태극기’ 등 총 4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역사 속 태극기’로 지난 1883년 정식으로 국기가 공포되기까지의 과정과 초기 홍보물에 그려진 태극기의 모습을 살펴본다. 2부는 ‘태극기에 담긴 소망’으로 일제에 의해 국권을 강탈당하고 민족이 말살되던 어려운 시기에 태극기로 민족의 정체성을 모으고 일제의 억압을 이겨내는 과정을 알아본다.
3부는 ‘국가의 상징이 되다’로 해방후 오늘날과 같은 태극기 도안으로 정해지게 된 과정과 한국전쟁기 필승의 신념하에 손으로 써내려 간 애절한 마음을 태극기를 통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4부는 ‘우리 태극기’로 우리 삶 속에 확산되는 태극기의 모습을 알 수 있도록 꾸몄다.
특히 이번 특별전을 통해 해방전후 통도사 초대 주지를 역임한 만우스님의 태극기는 시민들에게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며 한국전쟁 피난민 태극기(경기도 등록문화유산) 등 태극기 관련 유물 100여점이 전시된다.
한편 전시기간 중 시대별 태극기 색칠하기, 태극기 엽서 태극문양 도장 찍기 등 체험활동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 광복 79주년과 기념관 개관 1주년을 기념하는 음악회가 광복절인 15일 오후 7시부터 독립기념관 야외 특설무대(주차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음악회에서는 특별전과 광복의 의미를 시민들과 함께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일 계획이다.
신용철 독립기념관장은 “양산시립독립기념관은 개관 1년만인 올해 문체부 공립박물관 타당성평가 통과에 이어 박물관 등록까지 마쳤다”며 “그동안 시민들이 보여주신 성원에 보답하고자 이번 태극기 특별전과 광복절 기념음악회를 준비했으니 많이 찾아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복절인 15일 당일은 상설실과 특별전시실의 야간관람도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양산시립박물관 독립기념관팀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