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생활밀착형 폭염 대책 추진
생수 나눔 냉장고 운영, 온열질환 예방키트 배부 등 총력 대응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 기장군은 최근 폭염이 장기화됨에 따라 주민들의 온열질환 등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생활밀착형 폭염 대책을 마련해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기장군은 최근 기장시장 제1공영주차장, 군청·보건소·읍·면 민원실 등 8곳에 무료 생수 나눔 냉장고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생수 냉장고에는 하루 총 2,600개의 생수가 채워지며, 생수 나눔은 폭염 대책기간이 끝나는 다음달 말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또 무더위쉼터 203곳에 냉감타올, 쿨링시트, 쿨토시, 죽염캔디 등으로 구성된 온열질환 예방키트도 구급함으로 비치했다. 주민들이 열에 장시간 노출돼 온열질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가까운 쉼터에서 냉감타올과 쿨링시트 등을 활용해 체온을 낮추고, 식염 포도당을 대체할 수 있는 죽염캔디를 통해 염분을 보충하는 등 응급상황에 다각도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살수차 6대를 가동해 주요 간선도로 190여km 구간에 하루 평균 216톤 이상 살수작업을 하는 등 도로 복사열과 도시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있다. 횡단보도 그늘막도 올해 28곳 증가한 총 152곳을 운영하며 보행자들이 잠시나마 내리쬐는 햇빛을 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밖에도 군은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사업 ▲농축산어가 현장점검 및 지원 ▲경로당 냉방비 지원 ▲버스 승강장 에어커튼 설치·운영 ▲쿨루프 지원사업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실시 등 군민들의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촘촘한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올여름 폭염이 물러나는 그날까지 다각적인 폭염 대책을 지속해 군민들이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군민 여러분들께서도 무더운 시간대에는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시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10개 협업부서가 참여하는 '폭염 대응 TF팀'을 상황관리반, 건강관리지원반, 현장대응반의 3개 반으로 편성해 분야별 다각적인 폭염 대응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평일뿐 아니라 주말까지 비상근무를 이어가고 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완도 청산도 단풍길 소풍, 늦가을 힐링 명소로 등극
- 천안시, 기준 완화 이후 상권 지정 ‘속도’
- 최경식 남원시장, 국토부 장관 면담…남원 핵심 SOC 건의
- 장수군장애인체육회 백영복 선수, 체육훈장 '맹호장' 수훈
- 장수군, 가족친화 제도 운영 성과 인정받아 재인증 획득
- 부산시, 14개 기관과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회의' 연다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들의‘더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선제적 지원 대책 마련
- “한눈에 보는 내 손 안의 하이원” 하이원리조트, 카카오맵 협업 실내지도 서비스 시작
- 남원시, 2025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김기하 강원도의원, 국가 산단 지원 확대 주문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완도 청산도 단풍길 소풍, 늦가을 힐링 명소로 등극
- 2신한銀, 목표전환형 펀드 누적 판매액 1조원 돌파
- 3현대트랜시스, 정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 4IBK기업은행, 3년간 모험자본 2조5000억 공급…"생산적금융 기여할 것"
- 5KT, 경찰청과 청소년 범죄 예방에 나선다
- 6천안시, 기준 완화 이후 상권 지정 ‘속도’
- 7최경식 남원시장, 국토부 장관 면담…남원 핵심 SOC 건의
- 8이마트24,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 오픈
- 9장수군장애인체육회 백영복 선수, 체육훈장 '맹호장' 수훈
- 10장수군, 가족친화 제도 운영 성과 인정받아 재인증 획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