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수혜주, 리츠 상승세
금리 인하 기대감에 상승 바람 탔다
투자 조달 비용 줄어 수익성 높아
올 하반기 '리츠 활성화 방안' 법제화 추진

[앵커]
하반기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지면서 금리 인하 수혜주, 바로 부동산투자회사(리츠) 주가가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보연 기자입니다.
[기자]
리츠는 투자자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지분에 투자한 뒤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상품입니다. 금리가 내려 가면 자금 조달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아지고 배당 수익률도 올라가기 때문에 대표적인 금리 인하기 투자처로 꼽힙니다.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최고조에 달한 지금 여러 리츠를 자산으로 담은 상장지수펀드(ETF)에도 자금 유입이 활발해지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을 보면 올해 수익률이 10% 안팎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7일 코스콤 ETF체크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히어로즈 리츠이지스액티브와 TIGER 미국 MSCI리츠(합성H) ETF의 6개월 수익률은 각각 15.25%, 15.18%를 기록했습니다. PLUS K리츠, 히어로즈 글로벌리츠이지스액티브, KODEX 미국부동산리츠(H), ACE 미국다우존스리츠(합성H),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는 10%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별 리츠 주가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리츠 중 시가총액 1위인 SK리츠는 연초 3,970원 에서 5,200원까지 오르며 올 들어 수익률 30.98%를 기록했습니다. 2위인 ESR켄달스퀘어리츠와 3위인 롯데리츠도 같은 기간 수익률이 각각 35%, 24.06%에 달합니다.
국내 리츠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5.2%수준입니다. 정기예금 금리가 3%대로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높은 편입니다. 아울러 배당소득세율을 15.4%에서 9.5%로 낮춰주고 분리과세를 해준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정부의 관련 규제 완화 움직임도 리츠 상승세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발표한 ‘리츠 활성화 방안’을 통해 규모를 키우고 일반 국민의 투자 유도에 나서기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선 활성화 방안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국내 리츠 시장 규모가 현 98조원에서 150조원까지 몸집을 불리는 등 호황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투증권, ‘쿼터백 로보일임’ 출시…업계 최다 라인업 완성
- [부고] 정만성(대신자산운용 대표이사)씨 모친상
- 에스티큐브 “대장암 1b상 결과 전원 종양 감소”
- [부고] 서민우(플루토스 부장) 씨 조모상
- 메드팩토 “백토서팁, 골육종 임상서 완전관해(CR) 달성”
- 한투증권, 소비자보호 TF 신설…”설계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 혁신”
- 메리츠증권, 글로벌 핀테크 ‘위불’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 한국콜마, 3분기 실적 기대치 하회…목표가↓-SK
- KB금융그룹, 5년간 110조원 규모 생산적·포용금융 추진
- 신한금융그룹, 생산적·포용금융 5년간 110조원 투입한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안군, 섬 뻘낙지 음식특화거리 노후시설 정비…관광객맞이 준비 완료
- 2"탁구로 뭉친 열정" 장수군장애인체육회, 전국대회서 값진 성과
- 3한투증권, ‘쿼터백 로보일임’ 출시…업계 최다 라인업 완성
- 4명현관 해남군수, AI 시대 '모두가 살고 싶은 명품 정주지' 도약 비전 제시
- 5장수군, '한우 번식우 기반 확대 시범사업'으로 축산 경쟁력 강화
- 6순창군, GAP 인증 농가 791곳 돌파…안전 농산물 공급체계 강화
- 7임실군, 반려견과 함께하는 '멍실멍실 가을 산책' 성황
- 8순창군, 제14회 군민 문화축제 '생활예술의 향기'로 물들다
- 9무진장축협, 고향사랑기부 3년째…'장수 사랑' 꾸준한 발걸음
- 10정만성(대신자산운용 대표이사)씨 모친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