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입점 中企 판매수수료율 최대 32%…대형마트 30%”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백화점에 입점한 중소기업들이 부담하는 판매수수료율이 최대 32%, 대형마트의 경우 최대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중소기업중앙회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대규모 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 900개사를 대상으로 지난달 9일부터 이달 5일까지 실시한 ‘2024년 오프라인 대규모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 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특약매입·임대을 거래 시 입점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판매수수료율은 백화점이 평균 22.4%, 대형마트가 평균 18.6%로 나타났다.
2023년 거래비용 부담 수준에 대해서는, 입점 중소기업 열 곳 중 일곱 곳(백화점 67.8%, 대형마트 68.3%)이 전년에 비해 변화 없다고 응답했으나, 백화점 입점사의 27.8%, 대형마트 입점사의 20.0%는 부담 수준이 전년보다 증가했다고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거래 과정에서 불공정거래·부당행위를 경험했다는 입점업체 비율은 백화점(0.2%)과 대형마트(2.5%) 모두 낮은 수준으로 조사됐으나, 기타 개선 희망 의견 내용으로 ‘행사 비용 최소화’, ‘수수료 인하’ 등 비용 완화에 대한 요구가 나타났다.
한편 대형마트 입점 중소기업의 40.0%가 대형마트를 통한 2023년 매출 규모가 전년대비 감소했다고 응답해, 매출 규모가 늘었다는 응답의 4배 가까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매출 감소 업체의 80.6%는 온라인 유통 시장 성장이 대형마트를 통한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응답했으며, 67.4%가 대형마트 매출 감소 대책으로 온라인 거래 확대를 꼽았고, 25.6%는 매출 감소에도 시행하거나 계획 중인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온라인 플랫폼과의 경쟁, 알리·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저가 공세 등으로 오프라인 대규모유통업체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입점 중소기업들의 우려도 큰 상황”이라며, “상생 시너지를 낼 수 있게 오프라인 유통 활성화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멀츠, ‘울쎄라피 프라임’ 앰배서더에 전지현∙이민호 선정
- CJ올리브영, 상반기 글로벌몰 매출 70% ‘껑충’
- 게임업계, 내부 일탈 ‘몸살’…“대책 마련 시급”
- 부영 오너家 194억 배당…증여세 마련? 꼼수 배당?
- SSG닷컴, ‘쓱페이’ 팔까…“사업 분할·법인 설립”
- 상법 개정 여파…한진칼, 경영권 분쟁 재점화하나
- 현대로템, 폴란드서 또…K2전차 추가 수출 기대감 ‘쑥’
- 美서 귀국한 이재용 “열심히 하겠다”…뉴삼성 ‘속도’
- HS효성 조현상, 김건희 특검 소환 통보 받아…"부실기업 투자 아냐"
- 벤츠 코리아, 세계 최초 ‘마이바흐 브랜드센터 서울' 오픈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진도군, 무더위 날린 '씬나부네 철마 미니 워터밤' 대성황
- 2장성군, 고령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 총력…‘제로화’ 도전
- 3장흥 탐진강, ‘빛의 강’으로 재탄생…40억 원 투입
- 4멀츠, ‘울쎄라피 프라임’ 앰배서더에 전지현∙이민호 선정
- 5고흥군, 폭염 위협 속 건설현장·무더위쉼터 '안전 그물망' 강화
- 6CJ올리브영, 상반기 글로벌몰 매출 70% ‘껑충’
- 7게임업계, 내부 일탈 ‘몸살’…“대책 마련 시급”
- 8'만년 뒷걸음질' 제주銀, 디지털뱅크로 위기 타개?
- 9부영 오너家 194억 배당…증여세 마련? 꼼수 배당?
- 10현대카드, 조창현號 출범…PLCC 위기에 조기 수장 교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