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오, 3분기 실적 ‘희비’...“AI 혁신 관건”
경제·산업
입력 2024-10-17 17:16:36
수정 2024-10-17 18:27:19
김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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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IT 대표 주자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올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희비가 엇갈리는 분위깁니다. 네이버는 3분기 역대급 실적이 예고되는 반면, 카카오는 숨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김혜영 기잡니다.
[기자]
네이버의 올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4,917억원.
1년 전과 비교해 29% 성장한 수치입니다.
예상대로라면 3분기 기준 역대급 실적입니다.
인공지능(AI) 기술 도입과 커머스 부문 성장이 실적을 견인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타깃 광고 도입으로 피드 광고 매출이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이와 함께, 브랜드 스토어 확장으로 커머스 부문의 수익성 확대도 기대됩니다.
반면, 카카오는 실적 악화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올 3분기 카카오의 영업이익 추정치는 전년보다 7.2% 감소한 1,301억원.
콘텐츠 부문의 역성장이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게임 매출 하락, 웹툰 성장 둔화도 발목을 잡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카카오는 몸집을 줄이며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생성형 AI시대를 맞아 아직 뚜렷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카카오는 오는 22일 개발자 콘퍼런스를 열고, 그동안 베일에 싸여있던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카나나는 ‘대화형 AI’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별도 앱으로 연내 출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 /hyk@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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