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정유경 회장 승진…"이마트·백화점 계열 분리"
경제·산업
입력 2024-10-30 17:45:10
수정 2024-10-30 19:02:41
이수빈 기자
0개

[앵커]
신세계그룹이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의 계열 분리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오늘(30일) 진행된 정기 임원인사에서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이 신세계 회장으로 승진했는데요.
올해 실적 개선을 가시화하고 있는 신세계그룹은 이번 계열 분리를 통해 성장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신세계그룹이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의 계열 분리를 공식화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오늘(30일) 정기 임원인사에서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이 신세계 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5년 12월 신세계 총괄사장으로 승진한지 9년 만으로, 정 회장은 앞으로 백화점 부문을 진두지휘하게 됩니다.
신세계그룹이 남매 경영을 시작한건 지난 2011년 입니다. 당시 이마트가 신세계에서 인적분할하며 이때부터 외형적으로 사실상 두개의 지주회사 형태로 운영돼 왔습니다.
이후 장남인 정용진 회장은 대형마트와 슈퍼, 편의점, 복합쇼핑몰, 전자상거래, 호텔, 건설 사업을 주력으로 키웠고, 동생인 정유경회장은 백화점, 아울렛, 면세점, 패션.뷰티 사업에 주력해 왔습니다.
현재 이마트의 주요 계열사로는 SSG닷컴, G마켓,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 이마트24,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푸드, 조선호텔&리조트 등이 있습니다.
신세계는 백화점 사업을 영위하며 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와 패션.뷰티업체인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신세계라이브쇼핑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의 지난해 전체 매출 규모는 71조원에 달하며, 재계 순위 11위권 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정유경 회장 승진을 통해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계열 분리의 토대를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정회장의 인사를 시작으로 그룹을 이마트와 백화점 두 개의 축으로 분리해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겠다며, 앞으로도 원활한 계열 분리를 위해 역량을 모을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이날 임원 인사를 통해 신상필벌 기조 아래 역량 중심의 인재를 발탁하겠다는 의지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표이사를 포함한 주요 계열사 임원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이사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했고, 이마트24 대표에는 송만준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이 내정됐습니다. 신세계푸드 대표에는 강승협 신세계프라퍼티 지원본부장이 선임됐습니다.
김홍극 신세계까사 대표는 신세계인터내셔날 뷰티&라이프부문 대표를 겸직하고 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에는 전상진 이마트 지원본부장이 내정됐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는 정용진 회장이 취임 첫 해 단행한 정기 인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인사를 시작으로 성장을 더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려아연, 정정공시로 할인율 공방 일단락되나…美 보조금 효과 되레 주목
- 대형 건설사, ‘변화 보단 안정’…내년 최우선 과제는
- 벼랑 끝 석화업계…새해 구조조정 닻 오를까
- “행동하는 AI 온다”…네카오, ‘에이전틱 AI’ 경쟁
- KGM, 차세대 ‘무쏘’ 공개…픽업트럭 3만대 시장 열까
- 올해 칼바람 분 유통가…내년 ‘생존’ 방점
- 삼성 HBM4, 구글 8세대 TPU 평가서 최고점
- 공정위, 올해 대방·중흥·CJ·우미에 과징금 935억 원
- 한성숙 장관 “새해 중소·벤처·소상공인 성장 사다리 복원 목표”
- 올해의 자랑스러운 HS효성인, 베트남 ‘응우옌 호앙 푹’ 선정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심덕섭 고창군수 "세계유산도시 자존심 높이고 지방 소멸위기 극복…희망찬 미래 열어갈 것"
- 2경주 신라대종서 울린 ‘APEC 성공’의 종소리…제야 타종으로 새해 열어
- 3영천시, 2026 丙午年(병오년) 해맞이 행사 성료
- 4영천시,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2026년 말까지 연장...농가 경영부담 완화 총력
- 5포항시, 새해 첫날 죽도시장서 상인단체와 착한가격 캠페인 펼쳐
- 6병오년 새해 호미곶 첫 일출, 5만여 명 희망 담고 떠오르는 상생의 빛
- 7경주시, 2025년도 4분기 수산물‧정수장 식수 방사능 분석 결과 ‘모두 안전'
- 8경주시 반려견 순찰대, 시민 참여로 2025년 생활안전 활동 성과
- 9경주시-국가철도공단, 옛 경주역 도시재생 혁신지구 공모 ‘맞손’
- 10공영민 고흥군수 "2026년, 한국형 스타베이스 도약 원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