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첨단산업 표준 리더십 포럼' 개최…국내 CTO·표준리더 한자리

경제·산업 입력 2024-11-07 11:00:07 수정 2024-11-07 11:00:07 이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IEC 회장을 초청해 국내 기업 최고기술경영자(CTO) 및 표준리더들과 함께 4차 첨단산업 표준 리더십 포럼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미래 산업의 룰 세터 역할을 차지하기 위한 글로벌 표준 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의 미래 성장을 위한 국제표준화 활동 참여의 중요성과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기업 CTO들은 신기술의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는 국제표준의 중요성에 공감하면서 첨단산업 분야에서 초격차를 확보해 나가기 위한 국제표준 선점 등 표준화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다졌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회장은 “국제표준이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AI와 디지털 전환이 빠른 혁신을 주도하면서, 글로벌 무역의 기준이 되는 국제표준도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며 “기업들 또한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적극적으로 표준화 활동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전문가 발표에서는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의 심박 수와 걸음 수를 평가하는 국제표준, 인공지능 관련 원천기술과 반도체에 대한 국제표준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우수 기술을 국제표준화한 사례들을 공유하였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우리 첨단산업의 선두 자리 매김을 위해 기업의 국제표준화 활동 참여가 중요하다”면서, “지난 5월 수립한 첨단산업 국가표준화 전략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이 국제표준 선점 활동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