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호주 가스처리시설 1호기 시운전 돌입
경제·산업
입력 2024-11-25 09:18:46
수정 2024-11-25 09:18:46
이수빈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24일 호주 퀸즐랜드주에 위치한 세넥스에너지 아틀라스 가스전에서 가스처리시설 1호기의 완공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행사에는 수잔 맥도널드 호주연방 상원의원 겸 예비내각 자원부 장관 등 호주 정부 인사를 비롯해 세넥스에너지의 공동주주사 대표인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과 지나 라인하트 핸콕 회장 등이 참석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2022년 핸콕과 함께 세넥스에너지를 인수하며 천연가스 연간 생산량을 기존 20페타줄에서 60페타줄로 3배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60페타줄의 천연가스는 LNG 약 12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물량이다.
세넥스에너지는 호주 에너지수요가 밀집된 동부에 위치하여 지역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호주 연방정부 경쟁소비자위원회는 지난 6월 발간한 동호주 가스시장 보고서를 통해 이르면 2027년부터 내수가스 공급부족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세넥스에너지는 증산가스에 대해 2023년 8개의 구매자와 151페타쥴 규모의 최대 10년 장기 가스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증산 이후 수익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내수가스 공급부족 해결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시운전에 돌입하는 가스처리시설은 가스판매에 필수적인 인프라로 생산된 천연가스는 불순물을 제거하여 고압으로 압축 후 가스 수송관을 통해 동호주 발전소 및 도시가스 등으로 판매된다
특히 이번 가스처리시설 1호기의 완공은 증산개발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이다. 세넥스에너지는 2025년 말까지 증산개발 완료를 목표로 280공의 생산정 시추, 가스처리시설 3기 및 가스수송관 건설 등의 작업을 수행중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5년 2분기까지 가스처리시설 1호기와 연계 가스수송관의 시운전을 완료하고 순차적으로 증산가스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2025년 하반기에 가스처리시설 2호기와 3호기를 가동하여 증산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증산개발이 계획대로 완료되는 2026년부터는 동호주지역 내수가스 수요의 10%를 초과하는 규모로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잔 맥도널드 호주연방 상원의원 겸 예비내각 자원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호주 동부 지역은 안정적 전력공급, 에너지요금 인하 및 고용 창출을 위해 가스공급 확대가 시급하다”며 “오늘의 세넥스에너지가 하듯 우리의 풍부한 가스자원을 신속히 내수시장에 공급해야 하며 이를 위해 더 많은 신규탐사 인가와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은 "오늘 행사는 세넥스에너지가 향후 호주의 대표 에너지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세넥스에너지가 증산 개발프로젝트를 안전하게 완료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에피스홀딩스, 바이오 기술 플랫폼 개발사 '에피스넥스랩' 설립
- 에쓰오일, 울산 적십자사에 희망나눔성금 3000만원 전달
- 롯데百, 프랑스 수제 초콜릿 브랜드 '라 메종 뒤 쇼콜라' 오픈
- 기양금속공업, 방위산업 기술세미나 개최
- 이중근 회장, "유엔 추모식 참석…'유엔데이 공휴일 재지정' 강조"
- 컴투스, 3분기 적자전환…영업손실 194억 원
- ‘K-AI 리터러시 미래교육포럼’ 국회서 성황리 개최
- 라이엇 게임즈, LoL 2025년 세번째 챔피언 ‘자헨’ 공개
- 카카오게임즈, 신작 ‘SMiniz’ 게임명 확정 및 BI 공개
-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PC방 무료 지원 이벤트 진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B자산운용, 취약계층 겨울나기·소상공인 상생 지원
- 2삼성에피스홀딩스, 바이오 기술 플랫폼 개발사 '에피스넥스랩' 설립
- 3해운대구, '2025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우수사례 6건 선정
- 4하남·강동, K-스타월드 협력 논의…교통·녹지 현안 점검
- 5동두천시, 첫 ‘DDC 청년창업박람회’ 개최
- 6인천 부평구, 청년들과 정책 만든다…‘청년다움’ 4기 출범 준비
- 7'경기도의 도약! 화합으로 빛나는 오산! 슬로건 공모전
- 8화성특례시, 2025년 중대재해예방 위한 서무·회계 담당자 교육
- 9안성시 2040와 경기도5070 '일자리박람회' 개최
- 10미래에셋운용, 美 나스닥100커버드콜 ETF 순자산 1조원 돌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