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케이바이오텍, ‘농식품 R&D 기술상용화 우수성과 콘테스트’ 그린바이오부문 우수기업상
경제·산업
입력 2024-12-19 12:27:26
수정 2024-12-19 12:27:26
정의준 기자
0개

㈜엠케이바이오텍(대표 김민규)이 전남 나주혁신도시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서 열린 ‘2024 농식품 R&D 기술상용화 우수성과 콘테스트’에서 그린바이오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콘테스트는 그린바이오, 푸드테크, 스마트농업 3개 분야에서 서류 심사, 현장 확인, 공개 발표 심사와 국민 투표를 통해 각 분야에서 연구개발 성과를 상용화한 12개 우수기업이 선정됐다.
㈜엠케이바이오텍은 초음파를 이용한 난자 채취 기술인 ‘OPU(Ovum Pick Up)’기술과 유전체 분석기술을 활용해 고능력 한우 수정란을 생산하는 기술로 가축개량속도 증진을 통한 농가 소득을 증대하고 온실가스 저감 등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7년 충남대학교 교수 창업 기업으로 출발한 ㈜엠케이바이오텍은 반려동물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과 난치성 질병모델 연구 등 R&D기반의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국내 한우산업의 발전과 농가 소득에 기여하기 위해 고능력 수정란 사업화 모델을 창업초기부터 지속적으로 개발해 기술상용화에 성공했다.
현재 고능력 수정란 이식사업은 충청권역을 시작으로 전국 12개 지자체 및 축협과 연계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수정란 생산에 필요한 배양액과 배양접시 역시 상용화해 정부연구기관, 도 산하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 23개소에 제공하고 있다.
김민규 ㈜엠케이바이오텍 대표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능력 수정란 생산기술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국내 한우 개량속도를 향상시키고 사육농가에 널리 보급해 고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라며 “향후 해외 기술이전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전파하여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창영 논산계룡축산농협 조합장은 “㈜엠케이바이오텍의 OPU 기반의 고능력 한우 수정란 생산기술은 국내 가축개량을 선도하고 농가소득에 기여하는 획기적인 기술로 우리 축협에서는 2020년도부터 현재까지 이 기술을 통해 한우 사육농가 소득 창출 및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엠케이바이오텍의 OPU 수정란 상용화 기술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국내 축산업 발전 이바지하는 선두기업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타임빌라스 수원’ 1주년 기념 고객 감사제 진행
- 이디야커피,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관광객 결제 편의 강화
- 인천시, 차이나타운서 '1883 인천 짜장면 축제' 개최
- LG전자, 미국 소비자 가전 만족도 평가서 업계 최다 1위
- 신세계라이브쇼핑, 오는 25일 맨즈컬렉션 론칭
- 엔제리너스, ‘한쌈 고추장 불고기 반미’ 출시
- GS샵, AI 스튜디오 고도화…1년만에 방송 적용률 60% 돌파
- 카카오, ‘한교동 X 카카오프렌즈’ 협업 굿즈 출시
- CGV, ‘2025 아트하우스 독립영화 PICK’ 선정작 6편 선봬
- LS, 협력사 CEO 포럼 성료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동반성장”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기장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확대 지원사업 시행
- 2남원시, 하반기 자전거도로 77km 전 구간 안전점검
- 3‘타임빌라스 수원’ 1주년 기념 고객 감사제 진행
- 4이디야커피,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관광객 결제 편의 강화
- 5인천시, 차이나타운서 '1883 인천 짜장면 축제' 개최
- 6"낮엔 자연, 밤엔 빛" 남원 함파우 지방정원 조성 박차
- 7한은 금통위 3연속 기준금리 동결…금융안정 택했다
- 8남원경찰서, 제80주년 경찰의 날… 경찰·시민 유공자 48명 표창
- 9장수군, 논개 탄신 451주년 기념 '의암주논개상' 시상
- 10안양시, 내년도 재난관리기금 282억 확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