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라·교촌도 어렵다...'모범 프랜차이즈'도 눈물
경제·산업
입력 2024-12-24 18:36:11
수정 2024-12-24 18:36:11
이수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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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교촌치킨과 배스킨라빈스는 낮은 폐점률과 안정적인 수익으로 모범생 프랜차이즈라 불려왔던 브랜드인데요. 고물가와 소비위축에 직격탄을 맞아, 가맹점들의 매출이 하락하고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보도에 이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낮은 폐점률과 안정적 수익으로 ‘모범’ 프랜차이즈라 불리던 브랜드 가맹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촌치킨은 창사 이래로 지난해까지 폐점률 0%를 기록해왔지만, 올해 들어 3분기까지 16개의 매장이 문을 닫으며 처음으로 폐점률 1%대에 진입했습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지난 3년동안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고, 이전에 찾아보기 어려웠던 양도양수 매물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배스킨라빈스의 사정도 예전같지 않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2022년까지 가맹점당 연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지만, 작년에는 5억 665만원을 기록하며 1억이 넘는 매출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교촌치킨과 배스킨라빈스의 매출 하락은 경기 악화와 고물가로 인한 소비 위축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팜유와 우유의 가격이 오르면서 본사는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고, 경제 사정이 빠듯한 서민들이 선뜻 사먹기 어려운 먹거리가 된 것입니다. 소비가 줄어들면서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도 감소했습니다.
또 목표 매출액 달성을 명분으로 본사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이 매장의 수익성에는 오히려 독이 되고 있단 점주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배스킨라빈스 본사는 통신사 할인, 31 데이 할인, 배달 플랫폼 프로모션 등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데, 이때 할인 금액 부담을 가맹점에게 전가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것은 비단 가맹점 뿐만이 아닙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들도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촌치킨은 올해 2분기 치킨 업계 2위의 자리를 bbq에게 빼앗기며 외형성장의 한계를 맞이했고, 배스킨라빈스를 운영하는 비알코리아는 29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창립이후 첫 적자를 냈습니다.
내수 경기부진의 장기화에 12·3 계엄사태까지, 본사와 가맹점 할 것 없이 얼어붙은 대중들의 소비심리에 최악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상황.
전문가들은 가맹점, 본사, 배달 플랫폼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협력해 실현 가능한 상생 방안을 내놓아야한다고 전했습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sb4139@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교촌치킨과 배스킨라빈스는 낮은 폐점률과 안정적인 수익으로 모범생 프랜차이즈라 불려왔던 브랜드인데요. 고물가와 소비위축에 직격탄을 맞아, 가맹점들의 매출이 하락하고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보도에 이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낮은 폐점률과 안정적 수익으로 ‘모범’ 프랜차이즈라 불리던 브랜드 가맹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촌치킨은 창사 이래로 지난해까지 폐점률 0%를 기록해왔지만, 올해 들어 3분기까지 16개의 매장이 문을 닫으며 처음으로 폐점률 1%대에 진입했습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지난 3년동안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고, 이전에 찾아보기 어려웠던 양도양수 매물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배스킨라빈스의 사정도 예전같지 않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2022년까지 가맹점당 연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지만, 작년에는 5억 665만원을 기록하며 1억이 넘는 매출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교촌치킨과 배스킨라빈스의 매출 하락은 경기 악화와 고물가로 인한 소비 위축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팜유와 우유의 가격이 오르면서 본사는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고, 경제 사정이 빠듯한 서민들이 선뜻 사먹기 어려운 먹거리가 된 것입니다. 소비가 줄어들면서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도 감소했습니다.
또 목표 매출액 달성을 명분으로 본사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이 매장의 수익성에는 오히려 독이 되고 있단 점주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배스킨라빈스 본사는 통신사 할인, 31 데이 할인, 배달 플랫폼 프로모션 등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데, 이때 할인 금액 부담을 가맹점에게 전가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것은 비단 가맹점 뿐만이 아닙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들도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촌치킨은 올해 2분기 치킨 업계 2위의 자리를 bbq에게 빼앗기며 외형성장의 한계를 맞이했고, 배스킨라빈스를 운영하는 비알코리아는 29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창립이후 첫 적자를 냈습니다.
내수 경기부진의 장기화에 12·3 계엄사태까지, 본사와 가맹점 할 것 없이 얼어붙은 대중들의 소비심리에 최악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상황.
전문가들은 가맹점, 본사, 배달 플랫폼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협력해 실현 가능한 상생 방안을 내놓아야한다고 전했습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sb4139@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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