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LCC’ 결합 속도…에어부산 놓고 갈등
경제·산업
입력 2025-01-16 20:18:56
수정 2025-01-16 20:18:56
김효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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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서 자회사 저비용항공사(LCC)간 통합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다만 에어부산을 놓고 지역사회와 시민단체들이 독립적인 분리매각 등을 요구하고 있어 LCC 통합과정에서의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화학적 결합에 이어 산하 LCC들도 결합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진에어(대한항공), 에어서울·에어부산(아시아나항공)이 ‘통합 LCC’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통합 LCC는 진에어를 중심으로 통합될 예정으로, 사명도 진에어가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에어는 이번 통합으로 항공기 58대를 보유하게 돼 단숨에 국내 LCC 시장 점유율 1위(41%)에 오를 전망입니다.
다만, 통합 LCC 허브가 인천국제공항이 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에어부산을 놓고 지역사회의 반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부산과 동남권을 거점으로 한 지역 항공사로 설립됐는데, 이번 통합에 따라 주요 거점과 운영 방향이 변경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특히 통합 후 운영 계획이 인천을 중심으로 치우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역 기반 운영과 가덕도 신공항과의 시너지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낳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에어부산은 김해공항에서 약 35%의 여객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 이상 유지된 점유율로 김해공항을 이용하는 항공사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가 에어부산의 거점 이동을 반대하는 이윱니다.
부산 지역 시민단체들은 에어부산의 독립적인 분리매각과 통합 LCC 본사 부산 유치, 신생 지역 항공사 설립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16일) 에어부산은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대한항공 임원들을 에어부산 이사로 선임했습니다.
정병섭 대한항공 여객영업부 상무가 에어부산 대표이사로, 송명익 대한항공 기업결합 테스크포스 상무는 영업본부장으로 선임되는 등 LCC 통합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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