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주류 픽업 서비스' 이용건수 3년간 3배 상승
경제·산업
입력 2025-02-03 09:06:47
수정 2025-02-03 09:06:47
유여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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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귀 위스키 요일별 특가 판매
앱 주문 후, 편의점에서 픽업
520여종의 인기 제품군 확대

[서울경제TV=유여온 인턴기자] CU는 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선보이고 있는 주류 픽업 서비스의 이용 건수가 지난 3년간 3배 상승했다고 3일 밝혔다.
CU는 자체 앱인 포켓CU, 주류 스마트 플랫폼 등과 손잡고 앱에서 주문한 상품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픽업할 수 있는 주류 픽업 서비스를 2021년부터 5년째 운영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집 근처 편의점에서 24시간 언제든 미리 예약해 맥주, 와인, 위스키, 전통주에 이르기까지 총 2,500여 가지 주류를 원하는 날짜에 픽업할 수 있어 이용 건수가 매해 늘고 있다.
실제로 주류 픽업 서비스 이용 건수는 2022년 6만여 건에서 지난해 20만여 건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또 포켓CU 주류 픽업 서비스 CU BAR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2년 145.2%, 2023년 190.8%, 2024년 188.0%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구매력이 높고 희귀 주류를 주로 구매하며 다양한 앱 이용이 활발한 30대 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지난해 CU 주류 픽업 서비스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30대 40.7%, 40대 28.5%, 20대 18.1%, 50대 이상 12.7% 순을 보였다.
주류 픽업 서비스 매출은 고가 상품의 비중이 높다. CU 주류 픽업 서비스의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위스키가 66.5%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프리미엄 주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소량씩 부담 없이 위스키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층이 넓어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례로 지난달 20일 CU BAR에서 열린 스페셜드링크페스타 프로모션에서 15만 원 상당의 히비키 하모니 위스키가 단 15분 만에 150병이 완판되기도 했다.
한편 CU는 전국 9,000여 점에서 운영 중인 스마트 오더 플랫폼 데일리샷의 주류 픽업 서비스를 확대 오픈한다. 모바일 예약 구매 시장이 커짐에 따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데일리샷은 월간 활성화 이용자(MAU) 수가 100만명이 넘는 주류 온라인 플랫폼 앱으로 주류 상세 정보와 실구매 리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애주가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들도 구매가 쉽다.
현재 이 서비스는 CU 점포에서 판매 중인 주류 상품만을 데일리샷 앱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이달 10일부터는 편의점에 재고가 없는 상품도 앱에서 구매 후 2~3일 내에 픽업이 가능하다. 이번 서비스 확대로 기존보다 130% 가량 증가한 520여 종의 인기 주류를 가까운 CU에서 픽업할 수 있다.
양사는 서비스 확대를 기념해 히비키, 야마자키 맥캘렌더블12년 등 희귀 위스키를 요일별 특가 판매하는 이벤트를 펼친다. 해당 이벤트로 인해 주류 매니아 층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위스키를 최대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정환 BGF리테일 온라인커머스팀장은 “CU의 주류 픽업 서비스는 주류 전문 샵에서도 구매하기 어려운 상품을 가장 가까운 편의점에서 픽업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앞으로도 CU는 고객의 손 안에서 원하는 주류를 언제든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과 채널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yeo-on031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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