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초격차 기술력으로 ‘WTIV 조기 인도’ 성공
경제·산업
입력 2025-02-03 10:28:27
수정 2025-02-03 10:28:27
고원희 기자
0개
한화오션, 풍력 종합 서비스 제공 가속도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한화오션은 지난달 31일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을 조기 인도했다고 3일 밝혔다.
‘원팀’에 기반한 효율적인 공정을 통해 예정 인도 시기를 한 달 가량 당긴 것으로, 해상풍력 밸류체인에서 한화오션의 초격차 기술력을 다시 증명했다. 인도가 완료된 WTIV는 2021년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기업 카델라로부터 수주한 설치선이다.
길이 148m·폭 56m의 WTIV는 최대 2,600톤의 중량물까지 들어 올릴 수 있다. 해당 WTIV는 15MW급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5기를 한 번에 운송 및 설치할 수 있으며, 수심 65m까지 발전기 관련 장비 설치가 가능하다. WTIV는 대만에 위치한 창화 해상풍력단지에서 첫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필립 레비 한화오션 해양사업부장 사장은 “조기 인도를 위해 시운전 시작 단계부터 주문주와 원팀을 구성, 이슈 해결방안 및 그 실행에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작업 효율과 품질을 동시에 높일 수 있었다”라며 “이번 조기 인도로 한화오션이 해상풍력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대응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해상풍력은 현재 에너지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로, 최근에는 해상풍력발전기의 용량도 기존 10MW 이하에서 10MW 이상으로 대형화되는 추세다. 이처럼 성장하는 해상풍력 시장과 대형화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기 수요에 발맞춰 대형 WTIV의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한화오션은 성장 중인 풍력 시장에서 돋보이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총 3척의 WTIV 인도에 성공했으며, 추가로 건조 중인 1척은 올해 말까지 인도될 예정이며, 이는 국내 조선사 중 가장 많은 WTIV 수주 및 건조 실적이다.
한화오션은 WTIV 건조 실적을 넘어 해상풍력 시장 전반을 아우르는 ‘토탈 솔루션 제공업체’로도 도약하고 있다. 풍력사업 개발을 필두로, 하부구조물·해상변전소 등의 제작, 운송, 설치,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해상풍력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제로 한화오션은 지난달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기의 핵심 기자재인 하부 부유체의 자체 모델 개발에 성공해 노르웨이 선급 DNV로부터 개념 승인을 획득하는 등 자체 역량을 입증한 바 있다. 한화오션은 풍력 외 해양에너지 가치사슬 확장을 위해 타 해양 사업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화오션은 부유식 해양 생산설비와 해양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의 ‘일괄도급 방식(EPCIO)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시도 중이다. /highlight@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LGU+ AI 에이전트 '익시오', 누적 다운로드수 30만건 돌파
- LS마린솔루션, 지난해 매출 1,303억…사상 최대
- 오픈AI 샘 올트먼, 4일 최태원 회장과 회동
- 홈플러스 "온라인서비스 고객 주문·결제 만족도 높아"
- 롯데웰푸드, 식사대용 ‘컴포트잇츠이너프’ 론칭
- 아이디얼포맨, '맨즈케어 트렌드' 맞춰 '토트넘 에디션' 선봬
- 방사청, ‘찾아가는 방산기술보호 설명회’ 개최
- CJ제일제당 “백설 1분링, 출시 1년여 만에 700만봉 팔려”
- BBQ, 청년 대상 ‘일자리 경험 창업캠프’ 진행
- hy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미국 H마트 입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강원특별자치도, 12개 사업 34조 원 규모 2025년 도로사업 주요 추진계획 발표
- 2원주시, 전기차 충전구역 과태료 안내
- 3원주시, 반도체 기업 3개 사(社) 착공 완료...반도체 산업도시 주춧돌
- 4LGU+ AI 에이전트 '익시오', 누적 다운로드수 30만건 돌파
- 5플랜코리아, ‘2025 새해결심 캠페인’ 진행
- 6LS마린솔루션, 지난해 매출 1,303억…사상 최대
- 7오픈AI 샘 올트먼, 4일 최태원 회장과 회동
- 8구리시,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신청
- 9부천시, 공인중개사사무소 탄소중립 실천
- 10경기도 특사경,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집중 수사"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