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NH농협은행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한다
경제·산업
입력 2025-02-12 15:03:39
수정 2025-02-12 15:03:39
이수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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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에이전트,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등 개발
LG CNS는 이번 계약을 통해 NH농협은행의 생성형 AI모델, AI기반 지능형 기업문서 관리 서비스등을 구축해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혁신한다. 또한,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등 AI 뱅킹 서비스를 고도화해 NH농협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할 계획이다.
NH농협은행 임직원은 AI 에이전트나 내부 지식자료 검색 기능 등으로 짧은 시간 안에 업무 보고서, 보도자료, 마케팅 자료 등을 정확하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 대출 상품 소개자료를 만들어줘”라고 AI에게 요청하면, 정보화한 워드, 파워포인트, PDF 등으로 작성된 기업 내부문서 파일을 검색해 맞춤형 세일즈 자료를 만들어준다. 특정 금융상품에 가장 적합한 기업고객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매칭해주는 AI 서비스나 마케팅 이미지 생성도 가능하다.
LG CNS는 NH농협은행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에 자사의 ‘DAP GenAI 플랫폼’을 적용한다. DAP GenAI 플랫폼은 엑사원, 챗GPT, 라마, 클로드 등 고객이 원하는 생성형 AI 모델을 플랫폼에 도입해, 전문 개발지식이 없는 사람도 손쉽게 AI 에이전트 같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
특히, LG CNS는 DAP GenAI 플랫폼에 LG AI연구원의 최신 AI모델 ‘엑사원 3.5’도 도입한다. 엑사원을 NH농협은행에 맞게 파인튜닝해 NH농협은행 전용 생성형 AI로 구축한다. 파인튜닝은 이미 훈련된 기존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별도의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학습시켜 특정한 목적에 맞게 재훈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LG CNS는 NH농협은행 생성형 AI 플랫폼의 검색 속도와 정확도도 강화한다. LG CNS는 자체 개발한 검색 증강 생성(RAG) 설루션인 ‘KeyLook’을 적용해 한국어 검색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RAG는 생성형 AI가 사전에 학습한 데이터 범위를 넘어서는 질문을 받거나, 학습데이터가 거짓 또는 과거의 데이터일 경우에도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AI에 정보검색 기능을 추가한 기술이다. AI가 잘못된 답변이나 거짓 정보를 전달하는 ‘할루시네이션’ 현상도 대폭 개선할 수 있다.
현신균 LG CNS 사장은 “금융 서비스 경쟁력은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빠르고 개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달려 있다”며, “LG CNS는 앞으로도 금융고객의 AI전환(AX)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기업용 생성형 AI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q0000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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