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청 건축과 직원들, 독서 동아리 목민심‘서’(牧民心‘署’) 발족
전국
입력 2025-02-24 11:51:25
수정 2025-02-24 11:51:25
김정희 기자
0개
건축과 직원 모두가 합심해 목민심‘서’(牧民心‘署’) 발족
다산 정약용 선생 본받아 공정‧성실 건축행정 실현한다

목민심‘서’는 공직자가 가져야 할 마음 ‘목민심(牧民心)’으로 가득한 부서(署)를 뜻한다.
위반건축물 단속, 주택사업 인허가, 공동주택 지원, 빈집 정비, 건축물 해체 및 공사장 안전점검 등 부패 취약분야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건축과는 목민심‘서’를 발족해 공직의 핵심가치인 청렴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신뢰받는 전문적인 건축행정으로 ‘애민’에 앞장선다.
이를 위해 건축과는 ‘빈틈이 없는 실력, 흔들림 없는 청렴, 변함이 없는 신뢰’를 모토로 오는 3월 자연과 어우러진 사유원의 우수 건축물을 견학, 벤치마킹하고 업무 연찬을 통해 건축행정서비스 질 향상과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처리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5월에는 강진군 빈집 리모델링 사업(‘월세 만 원’) 현장, 다산박물관, 강진 정약용 유적 탐방을 통해 적극행정 실천 결의를 다지고, 정약용의 생애와 청렴·애민사상을 연구한다.
이어서 하반기에는 2030년까지 빈집 2천 채를 정비하는 등 대대적인 빈집 정비를 추진 중인 부산을 방문해 ‘햇살둥지 사업’(사회적 약자에게 임대 시 리모델링 지원)과 ‘빈집은행시스템’(빈집 정보 공개로 거래 활성화 도모)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오형석 건축과장은 “‘공문은 문장이 사리에 맞고 정성스럽고 간절하고 성의가 있어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목민심서(牧民心書)의 한 구절을 강조하며, 상반기 ‘군민과 소통의 길을 잇는, 공문서 작성 길라잡이 ‘30’ 가지’ 발간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건축과 직원들은 변화와 혁신에 대응하고 전문적인 ‘현대판 청백리’로 거듭나기 위해 ▷‘더 인간적인 건축’ ▷‘트렌드 읽는 습관’ ▷‘목민심서’ 등을 읽고 ‘전문성에 기반한 청렴, 신뢰’를 주제로 매월 토론하고, 세대 간 갈등 해소 및 부서 내 갑질‧을질 근절을 위한 ‘막힌 벽을 눕혀 트인 다리로 잇는 소통’의 시간도 보낼 예정이다.
위반건축물 예방, 빈집 정비 내용을 담은 홍보물(펜, 연필 ‘투명하게 기록하자’, 책갈피 ‘청렴을 꽂다’)도 제작해 건축행정 청렴‧신뢰 마케팅도 강화할 계획이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다산 정약용 선생은 ‘청렴하지 않은 마음으로 목민관 노릇을 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고 하셨다. 또한 ‘논어’에서 공자는 민무신불립(民無信不立)을 강조했다. 군민의 신뢰를 잃으면 우리 군이 존립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 공직의 신뢰는 공직자의 전문성과 청렴의 합계라 생각한다”며 “보다 나은 전문성 한층 높은 청렴한 건축 행정으로 군민 누구나 신뢰하는 달성의 미래를 짓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국민의힘, '안전 공약' 발표…“촉법소년 기준 하향·강력범죄 하한 상향”
- [심우일의 인생한편] 정의의 얼굴을 한 권력, 그 민낯을 향해
- [문화 4人4色 | 유기준] 웃는 토끼, 그리고 송지호 작가의 행복한 그림
- 기아 광주공장, 40대 노동자 끼임사고 사망
- iM금융그룹, 창립 14주년 및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1주년 기념식 개최
- 대구 중구, 2025년 국토정보 챌린지 지적‧드론측량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영남대, 지역의 지속가능한 물산업 혁신 이끈다
- 경북테크노파크-한국조달연구원,방위산업 공공조달 분야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 영덕군, 산불 이재민 임시 조립주택 입주 본격화
- 달성군, 스마트도시 구축 위한 업무협약식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국민의힘, '안전 공약' 발표…“촉법소년 기준 하향·강력범죄 하한 상향”
- 2트럼프 "韓은 우리와 무역 합의 원해…모두와 합의하지 않을 것"
- 3불닭 인기에 실적 폭발…삼양식품, 퓨처엠 제치고 황제주 등극
- 4네카오 '대선 모드' 돌입…"가짜뉴스·부정행위 막는다"
- 5내주 4683가구 분양…"수도권 대단지 청약 잇따라"
- 6세계가 열광하는 'K-뷰티'...실적·주가 폭발
- 7"1g 금 꽃다발 등장"… 금값 폭등에 대세된 저중량 금 제품
- 8공수표 남발에 늘어가는 코스닥 불성실공시법인
- 9"관세충격 아직인데"… 1분기 대기업·중견기업 수출 모두 감소
- 10HMM 부산 이전 논란…“정치 외풍에 흔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