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영남이공대 협력, 대학 발전 신모델 만든다
전국
입력 2025-04-30 12:05:20
수정 2025-04-30 12:05:20
김정희 기자
0개
교육혁신·경쟁력 제고 위해 인적·물적 및 프로그램 전방위 협력
인류 공동과제 해결 인재 양성, 지역혁신과 국가 발전 선도

이번 협약은 빠르게 변화하는 고등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양 대학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바탕으로 마련되었다.
지난 28일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은 학교법인 영남학원 한재숙 이사장, 영남대학교 최외출 총장,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을 비롯한 양 대학 주요 보직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돼 양교 간 긴밀한 유대와 협력 의지를 나타냈다.
양 대학은 그동안 학령인구 감소와 재정 위기 등 지역 대학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모색해 왔으며, 대학 간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 역시 꾸준히 이어왔다.
이번 협약은 양 대학이 보유한 인프라와 역량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인적·물적 교류를 통한 실질적 성과 창출에 초점을 맞추었다.
협약을 통해 양 대학은 ▲대학 통합 추진 활동 및 상호 이해와 협력 증진을 위한 친선교류 ▲산학협력단, 국제처(국제대학) 등 양 대학 기관 간의 협력 활성화 ▲JA교원 등 인력의 상호 교류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상호 지원 ▲상호 전문지식과 인력, 시설을 활용한 사업 협력 ▲기타 양 대학의 발전을 위한 협력 사항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재숙 학교법인 영남학원 이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오늘 업무협약은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혁신의 첫걸음이자 영남학원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위한 매우 뜻깊은 출발점”이라며 “영남대학교와 영남이공대학교가 각자의 분야에서 이룬 뛰어난 성과와 위상을 바탕으로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국가 발전에 기여해 온 만큼, 이번 협약이 양 대학의 상생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용 영남이공대학교 총장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대학 간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오늘 협약을 통해 양 대학이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 협력을 이뤄낸다면 더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영남이공대학교는 일학습병행의 성공적 운영과 전국 최고 수준의 취업률을 달성해왔다. 더 높은 경쟁력을 위해 영남대학교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이번 협약이 교육인프라 공유, 공동 프로그램 운영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외출 영남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은 양 대학이 함께 미래를 설계해 나가겠다는 중요한 선언이자 출발점”이라며 “양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동반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지역 사회에 새로운 동력이 될 인재를 양성하고, 대구·경북(TK) 신공항 개항 등 지역 발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대학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대학 발전의 신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긴밀한 협력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개도국의 한국 발전 경험 관련 교육 수요 충족에도 크게 기여하고, 인류사회에 공헌할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공영홈쇼핑, 내수 활성화 위해 ‘5월 동행축제’ 동참
- 2완도군, 장보고수산물축제서 대나무 바다낚시 체험 운영
- 3다음, 콘텐츠 큐레이션 강화한 2차 모바일 앱 개편
- 4KB국민은행, 올해까지 ‘KB작은도서관’ 134곳 조성
- 5중진공, CBAM대응 인프라구축 사업 참여기업 모집
- 6소상공인연합회, "고정밀지도 데이터 해외 반출 반대"
- 7광주 남구, 지역밀착형 '히어로 복지관' 출범
- 8JLR 코리아, 미래 혁신 전략 ‘ONE’ 발표…“고객 신뢰 강화”
- 9티웨이항공, 5월 티웨이 특가 프로모션 진행
- 10정달성 북구의원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비 확보 노력해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