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상시 접수
전국
입력 2025-05-09 21:57:35
수정 2025-05-09 21:57:35
오중일 기자
0개
12월 31일까지…지역 발전 위한 주민 중심 행정 실현

이번 공모는 주민의 삶과 밀접한 사업을 군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예산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주민 중심 행정을 실현하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제안 분야는 ▲지역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다수의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성 높은 사업 ▲인구 늘리기 및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사업 ▲문화관광 활성화 사업 등이다. 사업 제안은 보성군민 누구나 가능하며 보성군에 본점 또는 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와 임직원도 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군민은 보성군 누리집>정보공개>예산정보>‘예산편성에 바란다’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군청 기획예산실 주민참여예산 담당자 또는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관련 부서의 타당성, 주민 수혜도 등 검토를 거친 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되며 2026년도 본예산에 반영된다. 단, 2025년 10월 1일 이후 접수 건은 2027년도 예산안 편성 시 검토된다.
보성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통해 군민이 직접 지역 발전에 참여해 정책 반영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며 “주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여러 사업들이 발굴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주민들이 일상생활 내 불편함을 해소하고 불필요한 사업에 대한 예산을 절감하는 등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제안해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다.
/raser5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금정산, 국립공원 지정 이후의 길
- 2나눔과 공존의 화합 한마당…제4회 포항시 복지박람회 성황리 종료
- 3포항시, ‘2025 세계지식포럼 포항’ 개최. . .AI수도 도약 선언
- 4포항시, 맛으로 보는 경관푸드 페스타 성황리 개최
- 5영천시, 아동의 목소리 시정에 담다
- 6영천시, 직동지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 추진
- 7경주시, ‘제17회 농촌지도자 회원대회’ 열려
- 8경주시, APEC 붐업 위한 글로벌 페스티벌 개최
- 9경주시, 청년과 시민이 함께하는 ‘제6회 청년의 날 기념행사’ 개최
- 10경주시, 지방재정 효율화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