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 글로벌 수소車 시장, 전년比 11%↓…현대차만 '성장'
경제·산업
입력 2025-05-13 15:43:06
수정 2025-05-13 15:43:06
이혜란 기자
0개
현대차, 1~3월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서울경제TV=이혜란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 넥쏘의 견조한 판매 증가에 힘입어 올해 1분기(1~3월) 글로벌 수소차 시장 1위를 유지했다.
13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FCEV)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1.2% 줄어든 2119대를 기록하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넥쏘(NEXO)를 주축으로 총 772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1.6%의 성장률을 나타내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특히 넥쏘는 2018년 출시 이후 7년 만에 풀체인지 모델을 앞두고 있으며, 오는 5월부터 양산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확대가 예고돼 있다.
반면, 도요타는 미라이(Mirai)와 크라운(Crown) 모델을 합해 150대에 그치며 전년 대비 무려 82.8%의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다. 한편, 중국 업체들은 승용차보다 상용 수소차에 집중하며 비교적 꾸준한 판매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가별 시장 동향을 보면, 한국은 현대 넥쏘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15.0%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시장 점유율도 7.8%p 상승한 34.3%였다.
중국은 전기차 시장에 이어 수소차 시장에서도 상용차 중심의 전략을 앞세워 세계 1위 점유율을 달성했다. 그러나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수소차 시장은 급격히 위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유럽에서는 미라이와 넥쏘가 단 39대 판매되며 전년 대비 91.0%의 역성장을 기록했고, 미국에서도 미라이 판매가 대폭 줄어 86.1%의 감소세를 보였다. 일본 역시 미라이와 크라운의 판매 부진으로 인해 53.2%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이러한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침체는 단기간의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구조적인 전환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현대차와 도요타 등 주요 OEM들이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지만, 시장은 점점 더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풀이했다./ran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아크테라, 법무법인 린과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MOU 체결
- “K푸드 성장에도 내수 발목”…CJ제일제당, 1분기 실적 ‘뚝’
- 한진칼, 경영권 분쟁 가능성 재점화…역대 최고 주가
- SK, 리밸런싱 ‘속도’…“AI·반도체 중심 재편”
- 재상폐에 펄쩍 뛴 ‘위메이드’…속내는 책임 회피?
- ‘초슬림폰’ 경쟁 본격화…삼성, 갤S25엣지 승부수
- 토허제 재지정 두달…‘과천·성남’ 신고가 속출
- ‘새벽배송 시장 개척’ 컬리, 창립 10년만 ‘첫 흑자’
- 코스맥스, 1분기 영업익 513억원…전년比 13%↑
-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 사업회사에 1조원 규모 유상증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