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서 3년 연속 '최우수'

전국 입력 2025-05-16 15:11:23 수정 2025-05-16 15:11:23 오중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성 군수 “공약은 군민과의 약속이자 장흥 발전 로드맵”

장흥군은 공약이행 평가기관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한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에 선정됐다. [사진=장흥군]
[서울경제TV 광주‧전남=오중일 기자] 전남 장흥군은 공약이행 평가기관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한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는 전문가와 활동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이 매년 초 약 90여일에 걸쳐 각 기초지자체의 공약이행과 그에 따른 정보공개 실적을 종합적·세부적으로 점검해 실시한다.

평가분야는 ▲공약이행 완료율 ▲2024년 목표 달성율 ▲주민소통실적 ▲웹소통실적 ▲최초 공약 대비 현재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이다.

장흥군은 이들 5개의 평가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아 민선8기 기간인 2023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전남 22개 시군 중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은 장흥군을 포함해 4개 시군뿐이다.

장흥군은 2022년 7월 1일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전국에서 가장 살고싶은 아름다운 장흥, 군민이 행복하고 잘사는 장흥’을 목표로 정하고 이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으로 71건의 공약을 확정했다. 이후 장흥군수 공약관리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총괄부서인 기획홍보실을 중심으로 공약이행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이를 군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하는 등 체계적인 공약이행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또한 매년 공약이행 실적에 대해 군민이 참여하는 군민평가단의 평가를 거침으로써 공약 실천과정에서 군민이 제시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왔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장흥군은 전체공약 71건 중 43건을 이행 완료해 이행률 60%를 달성했다. 이는 전남지역 시군 평균 52%를 상회하는 수치다. 

장흥군은 앞으로도 공약이행 과정에서 군민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제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군민과 함께 소통하는 군정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올해 들어 장흥군은 공약이행 평가 최우수를 포함해 정부합동평가 우수시군 선정, 1분기 재정집행 평가 행안부·전남도 2관왕 달성 등 정부 및 시민단체 주관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김성 장흥군수는 “올해 들어 우리군이 각종 주요 기관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이는 공직자들의 노력과 군민 여러분의 협조 덕분”이라며 “민선8기 공약 역시 군민과의 약속이며 장흥 발전의 로드맵인만큼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장흥의 발전과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raser5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오중일 기자

raser506@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