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성 고혈압 환자 대상 '아밀로라이드' 치료 효과 확인
건강·생활
입력 2025-05-20 15:42:01
수정 2025-05-20 15:42:01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 기자]3가지 이상의 항고혈압제를 복용해도 혈압 조절이 되지 않는 ‘저항성 고혈압’ 환자에서, 추가 치료제로 아밀로라이드 제제가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박성하·이찬주 교수, 통합내과 신동호 교수, 서울아산병원 김대희 교수, 부천성모병원 임상현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신진호 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아밀로라이드가 기존의 대표적인 4번째 항고혈압제인 스피로놀락톤과 비교해 혈압 감소 효과와 목표 혈압 도달률 등에서 ‘비열등(non-inferior)’함을 입증했다고 20일 밝혔다.
고혈압은 국내 성인 인구의 약 30%가 앓고 있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다. 특히 저항성 고혈압 환자는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일반 고혈압 환자보다 1.5~2배 높아, 보다 정밀한 약물 조절이 요구된다.
현행 고혈압 진료지침에서는 3제 요법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스피로놀락톤 추가를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스피로놀락톤은 신기능 저하, 여성형 유방, 무월경 등 부작용 우려로 사용에 제약이 따른다.
연구팀은 이러한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작용 발생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포타슘 보전 이뇨제인 아밀로라이드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국내 14개 상급종합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총 118명의 저항성 고혈압 환자를 무작위로 아밀로라이드(58명) 또는 스피로놀락톤(60명) 투여군에 배정하고, 12주간 약물을 복용한 뒤 혈압 변화 및 목표 혈압 달성률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아밀로라이드 투여군의 평균 가정 수축기 혈압은 12주 후 14.7mmHg 감소했으며, 스피로놀락톤 군은 13.6mmHg 감소해, 두 군 간 차이(–0.68mmHg)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가정 수축기 혈압 130mmHg 미만 달성률은 아밀로라이드 66.1%, 스피로놀락톤 55.2%로 유사했으며, 진료실 혈압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부작용 발생률 또한 두 군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박성하 교수는 “이번 연구는 저항성 고혈압 환자에서 스피로놀락톤의 대안으로 아밀로라이드를 사용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결과”라며 “부작용 우려로 추가 약제 선택이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AMA 최신호에 게재됐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려대 안암병원, 광복 80주년 기념 독립운동가 전시회·음악회 개최
- 얼굴은 푸석, 피로, 체중 증가…'갑상선호르몬' 부족 때문일 수도
- 고령층, 독감 백신 효과 크게 떨어져…"'면역 노화' 고려한 백신 접종을"
- 대웅 ‘마이크로니들’ 흡수율 주사제 대비 80%…약물 전달 효율 입증
- 길리어드 CAR-T 치료제 '예스카타주' 식약처 허가
- 간암 수술도 로봇으로…서울아산병원, 로봇 간절제술 100례 달성
- 이대서울병원 ‘스마트 콜센터’ 구축…“상담 통화, 모두 텍스트로”
- 수술 후 마약성 진통제 줄이고 회복 앞당기는 'ERAS 프로그램'
- 아이디언스-앱티스, ‘이중 페이로드 ADC’ 공동 개발
- 자생한방병원, “퇴행성 척추질환에 ‘태반 추출물 약침’ 효과”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민, 광복절에 외친 '경제독립'…남원경제살리기 시민연대 출범
- 2남원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특별 음악회 성료
- 3'맨발로 걷는 80년의 역사'…완도군 '광복 80주년 기념 맨발 걷기 퍼포먼스' 개최
- 4국가보훈부, 광복 80년 기념사업 ‘80개의 빛, 하나된 우리’ 개최
- 5KE솔루션, 각형배터리 케이스 및 전극류 양산 라인 구축 검토
- 6대경경자청, 영천 대달산업 화재사고 관련 대책회의 가져
- 7대경대 연기예술과, 거창세계대학연극제 연극부문 4관왕 석권
- 8대구 중구, 근대골목 밤마실 야간투어 코스 확대 운영
- 9대구대 동아시아관광연구소, ‘지역재해 극복관광’ 세미나 개최
- 10대구행복진흥원, 세계 청소년의 날 기념 물총축제 성공적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