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I/O 2025’서 하이브리드 AI 도입 사례 소개
경제·산업
입력 2025-05-30 11:20:28
수정 2025-05-30 11:20:28
이수빈 기자
0개
플랫폼 업계 기술 리더십 입증
구글 I/O는 전 세계 개발자, AI 연구원, 업계 관계자들이 최신 기술을 공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콘퍼런스로, 매년 구글의 핵심 기술 전략과 혁신을 발표하는 자리로 주목받는다. 올해 행사의 AI 기술 세션에서는 실제 서비스에 구글의 AI 모델을 적용한 사례들이 소개됐으며, 카카오모빌리티가 온디바이스와 클라우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AI 방식을 적용한 '카카오 T 퀵·배송' 서비스가 소개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부터 구글의 AI 모델인 ‘제미나이 2.0 플래시’를 기반으로 카카오 T 퀵·배송의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 기능을 제공해오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출시 한 달 만에 카카오 T 퀵·배송 서비스 이용시 접수 완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24% 단축했고, 신규 이용자들이 해당 기능을 통해 접수까지 완료한 비율 역시 13.39%p 향상시키는 등 사용성 개선 효과를 보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여기에 구글의 온디바이스 AI 모델인 제미나이 나노도 접목해, 클라우드와 온디바이스의 장점을 극대화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기능 구현 준비를 마쳤다. 이를 통해 응답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네트워크 의존도를 줄이는 등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으며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AI 방식을 함께 차용함으로써 보다 유연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사례는 디바이스 제조사가 아닌 플랫폼 기업이 실제 서비스에 온디바이스 AI 방식을 적용한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온디바이스 AI는 연산 자원이 제한적인 모바일 환경에서 정교한 구현이 어려워, 대부분의 플랫폼 기업에서 제공하는 AI 서비스가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 기능을 온디바이스와 클라우드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에서는 구글의 제미나이 나노를 활용하고, iOS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체 개발한 머신러닝(ML) 모델로 온디바이스 AI 방식을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의 사용 패턴과 예약 현황을 분석해 이동 수단을 추천하고, 출발 시각과 목적지 데이터 기반으로 자동 목적지를 추천하는 등 자체 AI 기술 기반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한편, 다양한 AI 모델과의 협업을 확대하며 카카오 T 전반의 서비스 사용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유위석 카카오모빌리티 클라이언트개발실장은 “이번 구글 I/O 발표는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AI를 선제적으로 결합해, 플랫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내재화해 카카오 T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 T 퀵·배송의 T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는 사용자가 메시지에서 주소, 수신인, 연락처 등 정보가 포함된 긴 문장의 텍스트를 복사한 뒤 카카오 T 퀵·배송 서비스 화면을 띄우면 AI가 필요한 정보만 인식해서 자동으로 입력하는 기능이다. /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주한영국문화원, ‘비욘드 컨퍼런스 2025’에 한국 대표단 초청
- 위트글로벌 AI스마트 하드웨어 플렛폼 ‘WITH’, 텍스리펀드 기능 도입
- '정보원' 韓 영화 예매율 1위…'주토피아2'와 예매량 선두
- 브랜드스타즈 ‘2025 국가대표 명품브랜드’ 선정 발표
-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아리아스튜디오, 인터랙티브 상영 통해 극장 체험형 콘텐츠 시장 확대
- GC녹십자, 수두백신 균주 WHO 등재
- 기업은행, ‘자산연결하고 산타 선물받자’ 이벤트 실시
- 푸쉬레, 29CM 입점…"고객과의 접점 확장 기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원주시, AI위원회·AI추진단 공식 출범
- 2심사평가원, 디지털클라우드센터 개소식 개최
- 3캠코, 2만여개 기관 사무용 폐가구 자원순환 원스톱 지원
- 4KB국민카드, 갤럭시 마카오 리조트 단독 프로모션 실시
- 5카카오페이, 수능 끝난 고3 대상 금융교육 진행
- 6NHN페이코, 다이소몰 연말 할인 프로모션 진행
- 7업비트 '코인 모으기' 누적 투자액 4400억 돌파…이용자 21만명 넘
- 8한화손보, 캐롯 모바일앱에 여성 전용 메뉴 '여성라운지' 신설
- 9코인원, 적립식 투자 서비스 '코인모으기' 출시
- 10김한종 장성군수, '지역 먹거리 선순환 구조' 결실 맺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