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리인하기 집값 상승 기대, 거시건전성 정책으로 완화"
금융·증권
입력 2025-06-15 12:05:20
수정 2025-06-15 12:05:20
진민현 기자
0개
통화완화 부작용 최소화위한 금융당국 역할 강조
"주택가격 기대심리, 실제 가격보다 8개월 선행 흐름"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기준금리 인하기에 집값 상승과 가계대출 증가를 부추기지 않으려면 금융당국의 거시건전성 정책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한국은행에서 나왔다.
한은은 15일 발표한 '주택가격 기대심리의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통화정책과 거시건전성 정책 간 유기적인 정책 공조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한은은 매달 자체 추산하는 주택가격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를 바탕으로, 주택가격 기대심리의 특징과 파급 효과를 분석했다.
마침 이 지수가 지난 2월 99로 저점을 찍은 뒤 5월 111까지 상승했고, 서울 지역 아파트 가격과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가 확대되는 상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가격 기대심리는 비교적 짧은 기간 변동폭이 크고, 한번 형성된 기대가 장기간 유지되는 경향을 보였다. 실제 가격 상승률을 두고 시차 상관계수를 분석한 결과 8개월가량 선행하는 흐름이 관측됐다.
이런 기대심리 형성에는 산업생산, 주가, 금리, 착공 등 다른 경제변수 수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거꾸로 주택가격 기대심리가 크게 뛰면 실제 집값이 덩달아 뛰는 동시에 산업생산이 증가하고 소비자물가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기대심리 상승에 따른 실질 가계대출 증가폭은 산업생산 증가폭을 상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과도한 차입이 유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은은 특히 금리 인하가 단기적으로 주택가격 기대심리를 자극하며, 거시건전성 정책이 함께 완화된 국면에서 그 자극 효과가 더 확대되는 데 주목했다. 이어 통화정책과 거시건전성 정책을 같은 방향으로 운영하면 기대심리가 크게 변동하는 반면, 두 정책을 반대로 운영하면 서로 효과를 상쇄해 기대심리에 큰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짚었다.
결과적으로, 현재 한은이 통화완화 기조에 돌입한 만큼 집값 상승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금융당국이 거시건전성 정책을 강화하는 쪽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결론이다.
다만, 현시점에서 필요한 거시건전성 정책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한은은 "주택가격 기대심리가 실제 가격과 가계부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정책당국의 면밀한 모니터링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심리를 안정화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며 "주택공급 확대 방안이나 투기 수요 억제 조치 등으로도 기대를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jinmh0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IPO 삼수' 케이뱅크, 관문 더 높아졌다
- 업비트, APEC 간다…"韓 블록체인 세계로"
- 코스피 사상 첫 3800 돌파…개미는 하락에 베팅
- 비에이치아이, 올해 신규 누적 수주 1조5000억원 돌파
- 지니언스, 중동 ICT 전시회 '자이텍스 두바이 2025' 성료
- 코스피, 장중 3800 돌파…또 사상 최고치 경신
- 키움운용, 'KIWOOM 미국대형주500월간목표헤지액티브 ETF' 21일 상장
- 우리은행, ‘삼성월렛 머니·포인트’ 연계 고금리 금융상품 출시
- 한화투자증권, ‘한국대표주 VA랩’ 누적 판매액 1000억 원 돌파
- 케이뱅크, 사내 AI 프롬프톤 대회 'K/THON 25'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광주 북구청장 도전 정달성 의원, 노형욱 전 장관 회동…"북구 지역발전 논의"
- 2국회 문체위 “노관규 순천시장 증인 불출석 시 대가 치를 것” 강력 경고
- 3‘안산페스타‘ 축제는 경제활성화 키포인트
- 4응급·분만 취약지 지원…동두천 ‘유일 응급실’ 지킨다
- 5국제라이온스협회 355-B3지구 여수새희망라이온스클럽, 만덕동·복지시설 찾아 생필품·혹한기 물품 전달
- 6주철현 의원 "임업 세제, 농업보다 불합리…이재명 정부 임기 내 개선 시급"
- 7포항시의회 김일만 의장, 지방자치대학 수강생 대상 특강 실시
- 8김천교육지원청, 교사관찰추천제 적용 통한 재능 있는 영재 발굴
- 9포항시, ‘스타점포 육성 및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 10포항시 , ‘다시, 육거리 RE:CROSSING’ 포항 중앙상가 재활성화 프로젝트 열린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