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직원용 업무지원 플랫폼에 생성형 AI 적용
금융·증권
입력 2025-06-17 09:12:41
수정 2025-06-17 09:12:41
이연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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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하나금융티아이와 협업
생성형 AI 기술 내재화로 지속가능한 AI 기술 활용
업무지식 정보, 생성형 AI(H-GPT)가 분석 제공
이번 서비스는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인 하나금융티아이와 협업을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내재화해 지속 가능한 AI 기술 활용이라는 목표를 담고 있다. 하나은행은 특히, 글로벌 빅테크의 대화형 AI 검색 기능 형식을 도입해 사용자 만족도 제고와 진화된 직원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리뉴얼된 지식챗봇은 AI모드와 검색모드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고, 업무지식(규정, FAQ, 게시글, 전자결재 문서 등) 정보를 생성형 AI(H-GPT)가 종합‧분석하여 구체화된 답변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편의기능인 ▲필요서류 안내 ▲상품 정보제공 ▲하나원큐메뉴 안내 ▲금융계산기 및 실시간 환율정보 ▲번역기 등은 그대로 유지하되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핵심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더불어 키워드, 요약, 후속 질문 추천을 통해 추가 탐색 방향을 유도해 심도 깊은 학습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형식의 텍스트 생성과 창의적 글쓰기, Coding, Copilot, 이미지 생성 기능 등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업로드한 문서를 AI에게 분석 요청하는 등 나만의 GPT를 직원들에게 공유할 수도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최신 디지털 기술을 금융서비스 및 직원들의 업무에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며, “이번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AI 업무지원 플랫폼을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yal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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